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문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사설 따라잡기]한미 정상의 경고 “북한, 핵 도발하면 강력한 국제 제재”

입력 | 2014-05-07 03:00:00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서울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을 향해 추가 핵실험을 강행해 강력한 제재와 철저한 고립(외톨이가 됨)을 스스로 가져올 것인지, 핵문제를 협상하는 테이블에 다시 나와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선택을 요구했다. 두 정상은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의 도발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며 핵실험을 할 경우 강력하고 구체적인 제재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하면 2006년 10월 9일 첫 실험보다 더 심각한 충격이 다가올 것으로 우려된다. 한미 정상은 북한의 4차 핵실험이 사용 가능한 핵무기를 확보하는 것에 다가가는 위험한 수준이 될 것으로 우려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한 대북(對北·북한에 대한) 경고를 보냈다.

박 대통령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하게 될 경우 불러올 안보 위협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동북아시아에서 주변국들 사이의 핵 군사시설과 장비를 늘리는 경쟁을 막을 수 없게 되고, 6자회담을 통한 해결 노력도 ㉠물거품이 될 것이라는 경고다. 오바마 대통령도 “북핵은 동맹국에 대한 위협일 뿐 아니라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라며 “새로운 강도(세기)의 국제적 압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26일 함께 한미연합군사령부를 방문해 굳건한 한미동맹을 과시했다. 한미 대통령이 함께 한미연합군사령부를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다. 북한의 도발에 결연하게 맞서겠다는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당초 아시아 순방(돌아가며 방문함) 일정을 바꿔 한국을 찾았다. 오바마 대통령의 한미 관계와 북핵 공동 대응을 중시하는 결연한 태도를 북한은 가볍게 여겨선 안 될 것이다.

동아일보 4월 26일자 사설 재정리 》







▼사설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보세요▼


1. 본문에 나온 다음 단어 중 의미가 비슷하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제재

② 경쟁

③ 압박

2. ㉠은 어떤 의미를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말일까요?

① 감정이 매우 격해지다.

② 하찮은 것을 이르는 말.

③ 노력이 헛된 것으로 돌아가다.

3.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하게 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본문을 바탕으로 그 결과를 써봅시다.

김보민 동아이지에듀 기자 go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