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업그레이드]매년 240명 싱가포르 무료 어학연수 보건의료, 사회복지, 유통분야 강점… 수시 90%선발… 산업체 인사 면접참여
경복대 전경.
경복대는 수도권 최대의 학생복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생 10명 중 7명이 각종 교내외 장학금(총 178억 원)을 받을 만큼 장학금을 많이 준다. 싱가포르 해외무료 어학연수를 통해 매년 240명에게 어학연수 기회를 주고,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마다 10여 명이 미국 등에서 현장실습에 참여한다.
전지용 총장
경복대는 교육부의 2014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지난해까지도 교육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 우수대학 선정,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대학 인증, 교육기부대상 수상 등 최고의 교육 여건을 갖추고 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다. 특성화대학 사업 선정에 따라 경복대는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특성화 거점대학 사업을 추진하면서 대학의 강점 분야인 보건의료, 사회복지, 유통, 관광산업 등의 분야에서 공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특성화 거점 대학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
경복대는 2009년 전문대 가운데 처음으로 각 전공과 관련한 취업처 직무분석을 통해 NCS를 도입해 교육에 적용해오고 있다. 8000여 개의 직무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업 현장과의 공동 교육체제를 구축했다. 수도권 최대 규모인 3700개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산학 밀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취업보장형 학과 개설의 밑바탕이 됐다. 경복대는 NCS를 기반으로 기업과 공동 개설한 준오헤어디자인과, 약손명가미용과를 필두로 컴퓨터정보과, IT보안과, 친환경건축과, 공간디자인과 등 7개 학과의 경우 해당 기업체군에 취업이 보장되는 취업보장형 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의료보건계열의 경우 NCS를 통한 실무중심 교육으로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경복대는 2015학년도에 의료보건학부, 공공인재학부, 관광경영학부, 공학부, 예술학부의 5개 학부 30개 학과에서 2198명을 모집한다. 수시에서 90%를 선발한다. 모든 학과에서 면접(20% 이상 반영)을 실시하며, 면접에는 산업체 인사들이 공동으로 참여해 학생들의 인성과 해당 학과의 목표에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특별전형, 농어촌전형, 기회균등선발전형, 전문대 졸업자 이상자 전형이 있다. 10%의 인원을 정원 외로 추가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와 실용음악과, 뮤지컬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는 학생부 80%에 면접 20%를 합산해 선발한다. 항공서비스과는 학생부 40%에 면접 60%, 실용음악과(보컬)와 뮤지컬과는 실기 70%와 학생부 30%를 반영한다.
학생부의 성적반영 방법은 석차등급 적용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간호학과(2개 영역 평균이 4등급 이내)에만 적용된다. 면접 시 면접관이 모두 ‘부적합’ 판정을 내리면 학생부 성적에 상관 없이 불합격된다. 원서는 9월 27일까지 받고, 면접과 실기고사(해당 학과)는 모두 10월 11일이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