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신문과 놀자!/주니어를 위한 사설 따라잡기]‘9월 가을학기제’ 도입해야 할까?

입력 | 2014-12-31 03:00:00


정부가 초중고교부터 대학까지 9월부터 새 학년 새 학기를 시작하는 가을학기제 도입을 추진한다. 미국 유럽은 물론이고 중국까지 전 세계 기준으로 자리 잡은 가을학기제를 도입해 우리나라와 외국 학생들이 활발히 교류하고, 외국 학생이 우리나라 학교를 쉽게 다닐 수 있게 해 입학생 수가 줄어드는 문제도 해결하기 위해서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2016년까지 도입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최근 발표된 내년 경제정책 방향 중 교육 분야에서 학교 제도의 변화가 추진된 것은 의미가 크다. 가을학기제 도입은 1997년과 2007년 논의됐으나 엄청난 비용과 혼란을 걱정하는 목소리에 밀려 취소됐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남반구인 호주를 빼고 한국과 일본만 봄학기제를 운영한다. 최근 일본도 가을학기제 추진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봄학기제는 일제강점기에 도입됐다. 광복 이후 1946년부터 4년간 가을학기제를 운영했으나 다시 봄학기제로 바뀌었다. 봄학기제를 유지하다 보니 우리나라에서 외국으로 나가든, 외국서 우리나라로 들어오든 새 학기 시점이 달라 불편이 컸다.

외국의 경우 야외 활동이 힘든 겨울에는 1, 2주 짧은 방학을, 여름엔 2, 3개월 긴 방학을 실시한다. 여름과 겨울로 토막 내지 않고 긴 방학이 생기면 현장학습이나 자연친화적 활동을 즐기고 자원봉사, 인턴십 같은 다양한 체험을 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다. 가을학기제를 도입하면 외국인 유학생들이 늘어나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 제도 변경에 따라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등을 바꾸려면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러나 ‘익숙한 제도를 굳이 서구식으로 바꿀 필요가 있나’라고만 생각하면 글로벌 시대의 외톨이로 남을 것이다. 교육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유연한 학교 제도 도입을 긍정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동아일보 12월 23일자 사설 정리


▼ 사설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보세요

1. 우리나라 학기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① 일제강점기부터 봄학기제가 도입됐다.

② 우리나라는 1946년부터 4년간 가을학기제를 도입했었다.

③ 1997년과 2007년에도 가을학기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나왔다.

④ 봄에 새 학기가 시작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뿐이다.



2. 지금 현재 호주는 어떤 계절인가요? 호주와 우리나라의 계절이 다른 이유는 무엇 때문인지도 써 보세요.




3. 새 학년 새 학기가 3월이 아닌 9월에 시작되는 것이 좋을까요? 가을학기제 도입에 대한 두 학생의 의견을 읽어 본 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철민: 나는 가을학기제에 찬성해. 외국처럼 9월부터 새 학기가 시작되면 외국인 친구들이 우리나라에 공부하러 오기 편해져서 우리나라 교육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어. 또 이 제도를 도입한 외국 학교는 겨울은 짧게, 여름은 길게 방학기간을 갖고 있어. 우리도 이렇게 운영한다면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여름에 여행과 체험활동을 많이 하게 돼 다양한 경험을 쌓게 될 거야.

현지: 나는 반대야. 상당한 비용과 혼란을 감수하면서까지 꼭 가을학기제를 도입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 가을학기제가 도입되는 첫해엔 초등학교 입학생을 3월과 9월 두 차례에 걸쳐 받는 방안을 고민 중이래. 이 학생들은 나중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을 6개월 간격으로 두 번 치러야 하고, 대학은 정원을 쪼개 2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해. 학생들이 얼마나 혼란스럽겠어?

김보민 동아이지에듀 기자 go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