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시동 켜요 착한운전]주간 전조등 켰을때… 연료 소비 1%만 늘어

입력 | 2015-02-25 03:00:00

전조등-주행등 사용법 Q&A




Q. 주간 전조등과 주간 주행등은 다른가?

A. 주간 주행등은 낮에 다른 운전자 및 보행자가 자동차를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전조등 주위에 별도로 장착되는 소형 발광다이오드(LED) 램프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낮에도 자동으로 켜진다. 올해 7월부터 국내에서 제작되는 모든 자동차에 낮에도 불이 켜지는 주간 주행등이 의무적으로 장착된다. 이러한 주간 주행등이 설치되지 않은 자동차는 주간에 하향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의 차량 인지를 도울 수 있다.

Q. 주간 전조등 또는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면 연료 소모가 얼마나 늘어나나?

A. 주간 점등으로 인한 연료 추가 소비는 1% 내외로 본다. 교통안전공단이 가솔린 자동차와 디젤 자동차 2대로 직접 비교 실험한 결과 주간 전조등과 주간 주행등 사용 시 연료 소비는 소폭 증가했다. 가솔린 자동차가 시속 60km로 100km를 주행할 때 주간 전조등 점등상태에서는 4.716L를 썼다. 주간 주행등 점등 상태에서는 4.658L를 소모했다. 주간 주행등을 켰을 때는 켜지 않았을 때(4.650L)보다 불과 0.008L 더 소모했을 뿐이다. 디젤 자동차도 같은 조건에서 주간 주행등을 켰을 때와 켜지 않았을 때 연료 소모량은 0.014L 차가 났다. 전력 소모가 적은 LED 램프를 사용할수록 추가적인 연료 소모는 더욱 줄어든다. 주간 전조등을 켜면 자동차 배터리 수명에는 별 영향이 없지만 전구 수명은 다소 단축된다.

Q. 언제 전조등을 켜야 하나?

A. 비·눈이 오거나 구름이 많이 꼈을 때 전조등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도움이 된다. 안개가 심할 때는 전조등보다 안개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개는 아주 작은 물방울로 이루어져 있어 파장이 긴 전조등이나 상향등은 물방울에 빛이 반사돼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날이 맑더라도 일출·일몰 시간대엔 전조등을 켜는 게 좋다. 터널 등 갑자기 어두운 곳을 통과할 때 전조등이 켜져 있으면 다시 터널에서 나왔을 때 눈이 적응하는 시간이 단축되므로 좀 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요즘처럼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낮에도 시야 확보를 위해 안개등이나 전조등을 켜고 이동해야 한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