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조등-주행등 사용법 Q&A
Q. 주간 전조등과 주간 주행등은 다른가?
A. 주간 주행등은 낮에 다른 운전자 및 보행자가 자동차를 쉽게 알아챌 수 있도록 전조등 주위에 별도로 장착되는 소형 발광다이오드(LED) 램프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면 낮에도 자동으로 켜진다. 올해 7월부터 국내에서 제작되는 모든 자동차에 낮에도 불이 켜지는 주간 주행등이 의무적으로 장착된다. 이러한 주간 주행등이 설치되지 않은 자동차는 주간에 하향등을 켜서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의 차량 인지를 도울 수 있다.
Q. 주간 전조등 또는 주간 주행등을 사용하면 연료 소모가 얼마나 늘어나나?
Q. 언제 전조등을 켜야 하나?
A. 비·눈이 오거나 구름이 많이 꼈을 때 전조등은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에게 도움이 된다. 안개가 심할 때는 전조등보다 안개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안개는 아주 작은 물방울로 이루어져 있어 파장이 긴 전조등이나 상향등은 물방울에 빛이 반사돼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날이 맑더라도 일출·일몰 시간대엔 전조등을 켜는 게 좋다. 터널 등 갑자기 어두운 곳을 통과할 때 전조등이 켜져 있으면 다시 터널에서 나왔을 때 눈이 적응하는 시간이 단축되므로 좀 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요즘처럼 황사나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낮에도 시야 확보를 위해 안개등이나 전조등을 켜고 이동해야 한다.
권오혁 기자 hy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