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을 위한 4가지 전략 ① 일의 의미와 오너십 부여 ② 과정 즐기도록 피드백 제공 ③ 약간 도전적인 과제를 제시 ④ 집중할 시간적 여유 배려
역사상 최고의 과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뉴턴은 ‘몰입’의 달인이었다. 그는 자신의 집 실험실에서 연구에 지나치게 열중한 나머지 점심식사를 함께하자고 초대했던 동료 교수의 방문 사실을 잊고 결국 손님 혼자 식사하게 만든 일도 있다. 그 정도의 ‘몰입력’이 있었기에 인류 역사를 바꾼 위대한 업적도 만들었다. 특히 1665년 여름 유럽 전역에 창궐한 흑사병을 피해 자신의 고향인 울스소프에 내려왔을 때 뉴턴은 그 누구에게도 간섭받지 않고 자신의 연구에 몰입했다. 만유인력의 법칙을 포함한 그의 위대한 발견과 발명은 대부분 이 시기에 이뤄졌다.
○ 창조를 위한 ‘몰입 활용’ 전략
경영자 입장에서는 바로 이 ‘몰입의 힘’을 활용해 직원들의 창조적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네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첫째, 일의 의미와 오너십을 부여해줘야 한다. 그래야 목표를 ‘실제 일하는 사람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우선 일하는 사람이 그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게 먼저다. 그리고 그 일에 대한 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일의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피드백을 해줘야 한다. 조직에서 일을 할 때는 이게 쉽지 않다. 성과를 중요하게 생각한 나머지 일의 중간 과정은 어떻게 돼도 좋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관행이 몰입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된다.
셋째, 도전적인 일을 줘야 한다. 바둑이나 테니스 경기에서는 다소 이기기 어려운 상대와 게임을 해야 재미를 느끼게 된다. 조직에서 직원을 몰입하게 하려면 약간 도전적인 과제를 부여해야 한다.
이병주 생생경영연구소장 capomar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