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비대칭/부정교합
오창현 성형외과 전문의는 “턱 모양이 비정상적이면 다른 부위에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오창현 성형외과 전문의는 “턱 모양이 비정상적이거나 위 아래 치아가 잘 맞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상태가 나빠질 뿐 아니라 다른 부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따라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전 근본적으로 턱 관절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건강 이상까지 불러
특히 부정교합이 심해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는 습관이 지속되면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시달릴 위험이 있다. 이 경우 교합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소화제를 남용하면 오히려 소화기관이 약해질 우려가 있으므로 근본적으로 교합을 맞추는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안면 비대칭이 있으면 신체가 균형을 맞추기 위해 경추(목뼈)가 반대로 휘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를 방치하면 척추가 전체적으로 틀어지며 체형에 변형이 오고 목, 허리와 같은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이때는 원인이 되는 틀어진 얼굴 뼈를 바로잡아 주면 척추 질환이 점차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부정교합이나 안면 비대칭은 턱뼈를 이동해 올바른 자리에 맞춰주는 양악 수술로 치료한다.
돌출 입, 호흡기 질환 등 발병 위험 높아
돌출 입 환자들은 입을 다물기 힘들어 구강 호흡을 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입으로 호흡하면 입안이 쉽게 마르면서 각종 구강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다. 또 입으로 호흡하면 코로 호흡할 때보다 각종 유해 물질이 목 안으로 그대로 침투해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진다.
치아만 문제라면 교정으로 치료하지만 잇몸뼈 자체가 문제라면 수술로 치료해야 한다. 수술은 우선 악교정 수술(돌출 입 수술)을 통해 턱뼈를 뒤로 넣어 주는 방법이 있는데, 이때 많이 하는 수술은 턱뼈의 앞부분만 잘라 후방으로 밀어 넣는 전방분절골절단술이다. 또한 최근에는 양악 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턱 관절과 관련된 수술은 고난도의 수술인 만큼 임상 경험이 많고 수술 시스템이 잘 갖추어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김수연 기자 sy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