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에드먼즈 간호사
대한민국 간호교육을 통해 근대한국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의 구습을 떨치고 전문직업을 갖도록 길을 열어주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대한간호협회는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2015세계간호대회’ 개막식에서 에드먼즈 간호사의 증손 러셀 프랜덴, 카일 반다리치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증손인 러셀 프랜덴 씨는 “한국에서 여성 전문직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이 할머니의 노력과 수고에서 시작됐다는 말을 듣고 가슴 뿌듯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전문생산기업 코스맥스바이오㈜는 과거 영양제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진 ‘원기소’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재현해 최근 출시했다.
원기소는 1960, 70년대 유일한 영양보충용 제품으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는 옛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다.
코스맥스바이오㈜ 김경용 대표이사는 “이마트에 출시되는 원기소는 효소와 효모의 이상적인 배합으로 최대한 효과를 높여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이었던 원기소를 이제는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했다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건국대 최수봉 교수, 인슐린 펌프 활용한 당뇨병 치료 논문 발표
건국대 의대최수봉 교수
건국대 의대 최수봉 교수는 5∼9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제75회 미국당뇨병학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6개월 동안 인슐린 펌프로 치료한 환자군 53명과 경구혈당제재와 인슐린 주사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군 37명의 치료 전후 상태를 비교 분석 한 결과, 기존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에선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지만 인슐린 펌프로 치료받은 환자군에서는 인슐린 민감도와 포도당 처리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