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Bio의약/헬스캡슐]대한간호협회, 최초 간호학교 세운 美 간호사에 훈장 수여 外

입력 | 2015-06-24 03:00:00


故에드먼즈 간호사

한국 최초 간호교육기관 ‘보구여관 간호원양성학교(현 이화여대 간호학과)’를 설립한 고 마가레트 제인 에드먼즈 간호사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이 전달됐다.

대한민국 간호교육을 통해 근대한국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의 구습을 떨치고 전문직업을 갖도록 길을 열어주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한 것이다.

대한간호협회는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리는 ‘2015세계간호대회’ 개막식에서 에드먼즈 간호사의 증손 러셀 프랜덴, 카일 반다리치에게 국민훈장 동백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에드먼즈 여사는 미국 미시간대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북감리회 여자해외선교부의 한국 간호교육 선교사로 임명받아 1903년 3월 서울에 왔다. 그해 12월 보구여관 간호원양성학교를 설립했고, 첫 학생으로 들어온 김마르다와 이그레이스 씨가 한국 최초의 간호사가 됐다.

증손인 러셀 프랜덴 씨는 “한국에서 여성 전문직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고 간호사를 배출할 수 있었던 것이 할머니의 노력과 수고에서 시작됐다는 말을 듣고 가슴 뿌듯함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코스맥스바이오, 60년대 영양제의 대명사 ‘원기소’ 출시

건강기능식품 전문생산기업 코스맥스바이오㈜는 과거 영양제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진 ‘원기소’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재현해 최근 출시했다.

원기소는 1960, 70년대 유일한 영양보충용 제품으로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 4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는 옛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제품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원기소의 주요성분인 효모는 비타민의 발견과 연구로 알려지기 시작한 식품으로 50%가 식물성 단백질로 구성돼 있다. 이외에도 원기소엔 비타민B군과 필수아미노산, 미네랄 그리고 미량 영양소 등도 포함돼 있다.

코스맥스바이오㈜ 김경용 대표이사는 “이마트에 출시되는 원기소는 효소와 효모의 이상적인 배합으로 최대한 효과를 높여 현대인의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이었던 원기소를 이제는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재탄생했다는 부분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건국대 최수봉 교수, 인슐린 펌프 활용한 당뇨병 치료 논문 발표

건국대 의대최수봉 교수

인슐린 펌프를 이용한 제2형 당뇨병 치료가 기존 약물·주사치료에 비해 인슐린저항성을 호전시키고 포도당 처리능력을 개선하는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국대 의대 최수봉 교수는 5∼9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제75회 미국당뇨병학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연구논문에 따르면 6개월 동안 인슐린 펌프로 치료한 환자군 53명과 경구혈당제재와 인슐린 주사 요법으로 치료한 환자군 37명의 치료 전후 상태를 비교 분석 한 결과, 기존의 일반적인 방법으로 치료받은 환자군에선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지만 인슐린 펌프로 치료받은 환자군에서는 인슐린 민감도와 포도당 처리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슐린 펌프는 당뇨 환자가 직접 수시로 인슐린을 주사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정량의 인슐린을 투여하기 위해 개발된 장치로, 미세한 주사침을 복부 피하지방에 꽂아 착용한다. 국내에서는 1979년 서울대학병원에서 첫 임상실험이 있은 뒤로 1981년부터 인슐린 펌프를 개발·생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