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4일 일요일 흐림. 파리, 2분 음표. #177 Jakob Bro ‘Oktober’(2015년)
개미굴 같은 프랑스 파리의 지하철을 부단히도 오가면서 난 한국에서라면 신체기관처럼 붙이고 다녔을 이어폰을 거의 귀에 꽂지 않았다.
파리의 청각 세계를 느끼고 싶어서? 아니. 소매치기가 많다니 겁나서. 귀라도 열어둬야 안 당하지. 지갑을 노리는 손길이 없다는 안도감이 든 뒤 비로소 귀에 꽂은 이어폰에서 흘러나온 덴마크 기타리스트 야곱 브로의 앨범 ‘Gefion’의 음파는 이국의 낯선 풍경, 쓸쓸한 이방인의 마음에 기다렸다는 듯 사뿐히 내려서 들러붙었다.
드러머는 앨범에 참여한 욘 크리스텐센 대신 조이 배런. 세 연주자가 눈빛을 오가면서 펼치는 즉흥 교감은 가뜩이나 동굴 같은 공연장 안에 비밀결사 같은 분위기를 더했다. 브로는 실 잣는 아낙처럼 땀을 흘리면서 기타에 묻은 영롱하고 몽롱한 음표들을 조심스레 뽑아냈다.
출연자 대기실도 없어서 중간 휴식 시간에 객석에 앉아 땀을 닦는 브로와 난 말도 섞을 수 있었다. 그는 “폴 모션, 지미 헨드릭스, 마크 홀리스(전 ‘톡톡’ 멤버)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미국 뉴욕의 ‘뉴 스쿨’에서 재즈를 공부해서 스윙도 제법 할 줄 안다”며 웃었다.
‘Gefion’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여신 이름이자 브로의 고국인 덴마크의 수도 코펜하겐에 있는 유명한 분수 이름이다. 가사 한 줄 없는 이 앨범은 그 도시에서 동화처럼 흘렀다. 영화 ‘반지의 제왕’ 속 나무수염의 행진을 연상시키는 ‘And They All Came Marching Out of the Woods’, 눈 속에 묻힌 슬픈 미스터리 같은 ‘White’, 공항에서 들은 ‘Airport Poem’, 그리고 종결부의 비극적인 ‘Oktober’(10월)와 ‘Ending’….
하얀 눈발이 이제 곧 내려올 것이다. 2분 음표처럼 천천히, 하늘로부터.
임희윤 기자 im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