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킷/R&D경영 부문

데스크톱 3D 프린터 업체 ㈜로킷(대표 유석환)은 국내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기반 3D 프린터인 ‘에디슨 S’를 개발한 공로로 R&D(연구개발) 부문 대상을 받았다.

유석환 대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욱 편리하게 해주는 오토 레벨링 기능을 통해 전문가는 물론이고 일반 사용자도 3D 프린터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에디슨 S’는 로킷의 자체 3D 프린팅 플랫폼 ‘Youniverse 3D’(www.youniverse3d.com)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출력파일의 변환과정 없이 각종 디자인을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3D 프린팅을 할 수 있다. SD카드 및 USB케이블 출력방식 외에 무선 와이파이를 통한 출력 기능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신제품인 에디슨 AEP도 해외에서 성공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그동안 수억 원대의 대형 산업용 3D 프린터에서만 사용 가능한 엔지니어링 레벨의 플라스틱을 데스크톱 3D 프린터에서 구현케 한 제품이다.전 세계 데스크톱 3D 프린터 최초로 철·스테인리스·알루미늄·비철 등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특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EK(폴리에테르에테르케톤)와 UltemTM(울템) 9085 등 가장 상위 레벨의 플라스틱으로 3D 프린팅을 할 수 있다. 이 중 UltemTM 9085는 SABIC(옛 GE플라스틱)에서 개발된 소재로 인장 강도가 알루미늄의 1.5배, 콘크리트의 25배에 달한다. 메디컬, 항공, 우주, 선박, 전자 분야에서 이용되는 최종 생산품을 제작할 수 있다.
로킷은 현재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국의 한 항공부품 개발 업체에 AEP를 성공적으로 납품한 것을 시작으로 미국, 유럽 등 각국의 산업체에 이를 납품하고 있다.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