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간 한국 게임으로 중국에서 크게 성공한 경험이 있는 텐센트는 영화에서도 한국 시장을 눈여겨보고 있다. 지난 3일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청우(程武) 텐센트픽처스 대표 겸 텐센트그룹 전략담당 부총재의 인터뷰가 주목받았다.
영화 사업에 뛰어든 텐센트의 가장 큰 무기는 검증된 컨텐츠, 즉 지적재산권(IP)이다. 청 대표는 “10년 이상 게임 사업을 하며 우수한 IP를 많이 확보했다”며 “인기 IP를 통해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 다른 장르로 플랫폼을 확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텐센트가 2012년 웹툰, 2013년 문학 플랫폼을 연 것도 이런 플랫폼 확대 전략의 일환이다. 중국 게임 사용자의 80%가 게임 이외의 인터넷 즐길 거리를 찾는 점에 착안해 이들을 텐센트 우산 밑으로 붙잡아 두겠다는 목적이다. 현재 텐센트 웹툰엔 2만 개의 IP가, 텐센트 문학엔 400만 명의 개인 창작자가 올린 1000만 개의 IP가 등록됐다.
청 대표는 “2012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중국 작가 모옌(莫言)도 텐센트 문학의 고문”이라며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는 시대에 텐센트 문학에서 데뷔한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타지 말란 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들 작가가 올린 문학작품을 1000단어 당 2센트씩 돈을 내며 즐기는 사용자가 수억 명이다.
이어 “예전엔 해리포터를 보려면 서점에서 줄 서서 책 사고, 영화는 영화관에 가야 볼 수 있고, 관련 캐릭터 상품은 또 다른 상점가서 사야 했지만, 이제는 하나의 소스(IP)로 만든 소설, 웹툰, 영화를 휴대폰에서 연이어 즐길 수 있고 쇼핑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텐센트픽처스는 기존에 텐센트가 가진 인기 IP 11개를 활용해 게임/애니메이션/문학/영화로 제작할 계획이다. 이른바 원 소스 멀티 유즈 전략이다. 또 궈징밍 등 중국 인기 웹 소설 작가의 IP를 활용해 영화/모바일게임으로 동시에 제작해 유통하고, 할리우드 레전더리픽처스와 영화도 공동제작할 계획이다.
텐센트의 이러한 계획에 큰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은 사용자 6억 명의 중국판 카카오톡이라 불리는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중심으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모으고 유통할 수 있으며, 8억명 이상이 쓰는 PC 메신저 QQ가 텐센트의 가장 큰 플랫폼 무기이기 때문이다.
청 대표는 “텐센트 메신저를 통해 창작자와 소비자가 IP를 놓고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만들 것”이라며 “모바일 기기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영화를 즐기고 감상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청 대표는 일본과 한국의 컨텐츠 시장도 주목하고 있다. 그는 “텐센트는 개방형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국가와 기업의 IP와 손잡을 것”이라며 “한국은 감독, 작가, 컴퓨터그래픽 전문가 같은 우수한 전문인력이 많아 함께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플랫폼, 컨텐츠 산업에 뛰어난 성공을 보인 텐센트의 영화산업 진출 파급력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