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전문대 업그레이드]4-Step 프로그램 도입 맞춤형 실무인재 양성

입력 | 2015-12-30 03:00:00


서영대는 2012년 호남지역에서 유일하게 LINC사업에 선정됐다. 광주·전남지역 산업체와 상시협력체제 구축, 지역 인재 양성 및 지역 발전 기여 등의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 산학협력활성화우수대학’으로 뽑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주승완 사업단장

서영대 LINC사업은 ‘한국 TOP 10 산학협력선도대학으로 발전’이라는 비전을 달성함과 동시에 지역 산업체가 요구하는 지역 실무인력을 양성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대학중장기발전계획 5대 핵심전략인 산학협력 연계 강화, 직업교육 연계 강화, 특성화교육 강화 등과 연계해 목표와 비전을 수립했고 대학 발전의 토대가 되도록 했다. 특히 광주시 전략산업인 자동차산업, 광산업, 정보가전산업과 연계해 LINC 사업목표를 달성하고자 했다.

서영대 LINC사업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4-Channel(산학협력-산학융합-현장실습-취창업) 코디네이팅’을 통한 산학협력융합체제 운영이다. 산학협력중점교수를 산학협력코디네이터의 역할을 수행하게 해 산업체와 대학 간 산학협력을 활성화하며, 지역 간·산업체 간·이종업종 간 융합형 미니클러스터를 구축하여 산업체 수요에 따라 기술지원·교육지원·경영자문 등의 산학융합코디네이팅을 추진한다. 또한 현장실습프리셉터제도를 도입하여 산업체와 현장실습생 상호 간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한 현장실습코디네이팅을 운영해 현장밀착형 교육과정도 운영하고자 한다. 취·창업멘토교수의 취·창업코디네이팅을 통해서는 취업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창업을 지원하여 취업 및 창업을 활성화하고자 한다.

둘째, 4-Step을 통한 맞춤형 산학공동 지역 실무인력 양성이다. ‘직업기초역량진단-현장실습요건평가-창의력검사-취업능력자가진단’의 특화된 4-Step 단계별 진단프로그램을 도입해 학생들의 부족한 취업능력을 보완하고 지역 산업체가 요구하는 현장중심의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LINC사업 지원을 통한 주요 성과로는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개편이다. 700여 개의 가족회사와 연계해 2013년도에 자동차과 등 15개 학과가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 완료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 7개 학과가 추가로 개발 중이다.

서영대는 총 12개 학과에서 캡스톤 디자인을 정규 교과목으로 운영하여 창의인재 육성에 집중하고 있으며, 자동차과 튜닝엑스팀이 ‘2015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주유 중 출발사고 및 혼유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장치’ 작품을 출품하여 대상을 수상해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그 외에도 2012, 2013년도 연속 2년간 ‘캡스톤 디자인 전국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우수캡스톤디자인작품 및 창업동아리의 우수아이템에 대해 특허출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14년도부터 특허등록 1건, 특허출원 4건이며, 올해에도 4건의 특허출원을 추진하고 있다.


▼김정수 총장 “캠퍼스별 특화된 명품 전문기술인 육성”


서영대는 1979년 개교해 36년 동안 5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호남 최대의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명품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명품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기반으로 질 높은 취업교육을 하기 위해 2010년 전문대학 최초로 취업교육시스템에 대한 ISO 국제인증을 취득했으며, 2012년에 전문대학 기관평가 인증을 받음으로써 교육의 질적 제고와 지속적인 직업교육의 품질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수요자인 학생중심교육 실현을 위해 ‘나를 알아주는 대학,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즐거운 대학’을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2008년도부터 6년 연속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 2012년도부터 4년 연속 LINC사업 선정, 2014년도부터 2년 연속 특성화사업에 선정돼 교육부로부터 200억 원 이상의 국비를 지원받음에 따라 본교가 가진 강점 분야인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 5개 학과를 대학 대표 브랜드학과로 육성하고, 대학 전체에 산업현장 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 맞춤식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우리 대학은 2013년 경기 파주시에 파주캠퍼스를 개교함에 따라 캠퍼스별로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산학협력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광주캠퍼스는 LINC사업을 통해 자동차기계, 광소재 등 지역 전략산업을 기반으로 산학협력체제를 구축하고, 파주캠퍼스는 파주시 LCD 디스플레이산업, 출판문화산업, 서비스산업 등의 분야를 특성화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지역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체제를 기반으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산학공동 교육에 필요한 교육환경을 지원함으로써 캠퍼스별 명품 전문기술인을 양성하여 재교육과정이 필요없는 산업체 맞춤형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