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품종 : 티모 / 요크셔테리어
나이/성별 : 11개월 / 남아
체중 : 1.8kg
내원 목적 : 슬개골탈구 수술
티모가 슬개골 탈구 수술을 하러 내원하였습니다. 티모의 슬개골 탈구 정도는 좌측3기, 우측3기 후반입니다.
예를 들어 1기, 2기에는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서 병원에 왔을 때 3기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내과적인 방법으로는 치료가 안 되고, 외과적으로 수술을 해야합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은 최신 수술 방법을 모두 보유하고 있으며, 환자의 슬개골 탈구 상태와 넙다리뼈와 정강뼈의 정렬상태에 따라 몇 가지의 수술 방법을 동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촉진으로 티모의 슬개골 탈구 정도를 확인하였습니다.
x-ray 상에서도 슬개골이 안쪽으로 탈구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티모에게는 첫번째로 탈구된 슬개골을 안정화시키고, 두번째로 내측으로 돌아간 정강뼈를 정상위치로 돌려야겠습니다.
탈구된 슬개골을 안정화시키는 수술입니다.
내측으로 돌아간 정강뼈를 정상으로 돌리는 수술입니다.
이제 봉합하도록 하겠습니다.
7일간의 입원을 합니다. 보통 처음 1~3일 정도는 입원장에서 쉬면서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그 뒤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마사지로 관절에 혈행을 원할히 해주며, 관절도 부드럽게 하고, 근육량을 알맞게 유지하는 재활치료를 받게 됩니다.
청담우리동물병원 슬개골 탈구 수술 후 관리 방법.
1. 입원 기본(1주), 내복약3주
입원 기간은 유동적인게 사실 입니다 . 하지만 기본 1주일은 해야 됩니다.
사람은 관절 수술하거나 골절 수술하게 되면 스스로 몸을 보호하는 능력이 있지만, 애기들은 수술 잘끝나고 , 약 먹고 , 밴디지 해놓으면 통증을 잘 못느껴 평소처럼 뛰어 다닙니다. 그러다 정말 큰일납니다.
먹는약 또한 수술시 관절 상태를 체크 하여 추가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다이어트 (처방 사료, 관절 영양제 및 보조제)
-관절이 안좋은 상태에서 운동으로 살빼는건 관절을 더 악화 시키는일 !!
-계획을 짜고 , 목표 체중을 정해 놓고 거기에 맞춰서 계획적으로 살을 빼야 합니다.
-슬개골 탈구 첫번째 컨트롤 해야할 부분이 비만 입니다.
-장기적인 관절 영양제 섭취로 관절을 건강하게!!
3. 한달뒤 X-RAY 평가
-수술후 한달뒤 내원 하여 X-RAY 재평가 .
-수술후 관리의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드림.
-목표 체중 체크.
* 본 기사의 내용은 동아닷컴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