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모르고 안 운다.
저 원시적 세월호 참사에서 구조된
다섯 살, 권 모 어린이.
시방 가족 중에 홀로 ‘침몰’ 바깥에 앉아, 춥다.
아직 비극이란 걸 몰라
그저 놀란, 새까만 눈만 말똥말똥 뜬 채
엄청 큰 바다 앞에 꽉 눌려 무표정하다. 다만
조그만 손으로 애써 젖은 양말을 벗으며, 한 가지는
대답한다. 한살 터울 오빠가 벗어준 구명조끼,
그 구명조끼만은 한사코 벗지 않는다. 봐라,
아이가 한평생 껴입어야 할 여러 벌
젖은 그림들.
저 물 위에 이미 깊이 새겨졌다.
훗날엔 자주 울고 있다.
시인은 처음의 짧은 문장에서 아이가 아직 사태를 모르기에 울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리고 모두가 봤지만 이제 많이 잊었을 그 막막한 장면의 막막한 묘사로 생각을 이어 나가서는, 역시 한 줄짜리 비문으로 시를 맺는다. 다섯 살 아이는 한 살 위의 오빠가 벗어준 구명조끼를 입고, 결국 구조되지 못한 고교생 언니 오빠들의 손길로 우선 건네져, 그 무서운 바다에서 가까스로 빠져나왔다.
시는 때로 불분명한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 훗날의 울음을 문법을 어겨 가며 기정사실로 적은 것은, 저 작은 무표정이 기실 가장 분명한 고통의 결정체이고 눈물의 덩어리이기 때문일 것이다.
세상에 고통을 잘 견디는 영혼은 없다. 견디기 힘든 것을 ‘한사코’ 견뎌내는 인간의 어떤 상태가 있을 뿐이다. 다섯 살이라고 예외이랴?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우리는 대체 지금 무슨 짓을 저지르고 있나. 아이의 오빠와 아빠는 아직 물속에 있다. 아이는 괜찮을까. 아니, 우리는 괜찮을까. 앓지 않고 나을 길이 있을까.
이영광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