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누구나 사랑하는 국민 간식 떡볶이. 찬바람 부는 겨울이면 땀 흘리며 먹는
떡볶이 생각이 더욱 간절해진다. 빨간 국물 일색이던 떡볶이가 토마토소스, 짜장, 차돌박이 등을 더해
한층 진화했다. 방학 맞은 아이에게 만들어주면 좋은 이색 홈메이드 메뉴부터
취향대로, 이색 떡볶이 31 간장닭떡볶이Ingredients
양파 ½개, 대파 푸른 부분 ¼대, 마늘 5쪽, 베트남고추 3개, 닭가슴살 2쪽, 떡볶이떡 3컵, 밑간양념(소금 · 후춧가루 · 다진 생강 · 청주 약간씩), 양념장(간장 4큰술, 설탕 2큰술, 다시마물 1½컵, 다진 파 · 다진 마늘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약간
How to make
2 닭고기는 한입 크기로 썰어 밑간 양념에 버무려둔다.
3 떡은 찬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데쳐 체에 밭친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과 고추를 넣어 향을 낸 뒤 닭고기를 넣고 익힌다.
7 간이 배고 닭고기가 다 익으면 대파를 얹고 완전히 익을 때까지 끓인다.
2 봉골레떡볶이Ingredients
모시조개 2컵, 마늘 5쪽, 페페론치노 2개, 떡볶이떡 3컵,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와인 1컵
How to make
1 모시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 뒤 바락바락 깨끗이 씻는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페페론치노는 손으로 굵게 부순다.
3 떡은 찬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데쳐 체에 밭친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볶다가 노릇하게 색이 나면 페퍼론치노를 넣고 볶는다.
5 ④의 팬에 모시조개와 화이트와인을 넣고 뚜껑을 덮은 뒤 모시조개가 잎을 벌리면 떡과 브로콜리를 넣어 섞은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고추장토마토소스해물떡볶이
Ingredients
오징어 ½마리, 새우 6마리, 방울토마토 5개,
브로콜리 ¼송이, 고추장토마토소스(시판 토마토소스 2컵, 다시마물 ½컵, 고추장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떡볶이떡 3컵,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큰술
How to make
1 오징어와 새우는 먹기 좋게 손질한 뒤 흐르는 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방울토마토는 2~4등분하고, 브로콜리는 먹기 좋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3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고추장토마토소스를 만든다.
4 떡은 찬물에 담갔다가 끓는 물에 데쳐 체에 밭친다.
5 속이 깊은 팬을 달군 뒤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아 향을 낸다.
6 새우와 오징어를 넣고 익힌 뒤 소스와 떡을 넣고 끓인다.
7 떡에 양념이 배면 방울토마토를 넣고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요리 · 김영빈(수라재) | 요리 어시스트 · 김은선 이정화
분위기는 카페! 요즘 핫한 떡볶이 신흥강자 4떡볶이 가게라고 해서 학교 앞 허름한 분식집만 떠올린다면 오산이다. 요즘 뜨는 떡볶이 맛집은 최고의 분위기와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레시피 아이디어와 분위기에 반하는 이색 떡볶이 맛집 가이드.
사이드쇼2015년 1월 홍대에 1호점을 오픈한 후 같은 해에 삼성동 코엑스에 2호점을 열 만큼 단시간에 떡볶이 맛집으로 등극한 곳. 독특한 메뉴와 맛, 카페 같은 분위기가 인기 요인이다. 간판 메뉴는 차돌박이떡볶이로 고추장이나 캡사이신을 넣지 않아 깔끔하고 개운하며 차돌박이가 깊은 맛을 더한다. 김보선 대표가 좋아하는 영화 속 슈퍼히어로 피규어와 팝아트 그림으로 꾸민 실내는 퍼브와 같은 느낌을 준다. 직접 만든 자몽생맥주와 바삭하게 튀긴 후 버터갈릭소스를 더한 포테이토도 인기. 차돌박이떡볶이 외에 통오징어나 닭고기가 더해진 떡볶이도 맛볼 수 있다.
INFO
영업 시간 오전 11시~오후 10시
주소 서울시 마포구 와우산로 11길 9-10
문의 070-8210-5515
1 떡볶이와 먹으면 맛있는 ‘자몽생맥주’ 6천원.
2 버터갈릭소스를 더한 ‘포테이토’ 5천5백원.
3 차돌박이가 들어가 끓일수록 깊은 맛이 나는 ‘차돌박이떡볶이’ 2인 기준 1만7천원.
슈퍼집‘슈퍼집’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다현 대표가 어린 시절 슈퍼와 문방구 한켠에서 먹었던 떡볶이의 아련한 느낌을 담아 문을 열었다. 메인 메뉴는 마늘떡볶이와 트리플치즈떡볶이. 마늘떡볶이는 떡볶이 위에 한 번 튀겨내 과자처럼 바삭한 마늘이 토핑으로 듬뿍 올라가고, 트리플치즈떡볶이는 체다, 피자, 에멘탈치즈가 올라가 고소하다. 떡에 양념이 잘 배도록 초벌로 한 번 끓인 뒤 주문 전 각종 채소와 함께 한 번 더 끓여 깊은 맛을 내는 것이 특징. 강남 일대에서는 배달도 가능하다.
INFO
영업 시간 낮 12시~다음 날 새벽 4시(브레이크 타임 오후 3~5시)
주소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130길 14 회림빌딩 1층
문의 02-540-1591
1 바삭하게 튀긴 마늘이 더해진 ‘마늘떡볶이’ 1만3천원.
2 3가지 치즈로 깊은 맛을 더한 ‘트리플치즈떡볶이’ 1만8천원.
3 단호박, 고구마, 김말이, 오징어, 군만두 등 5가지 ‘모듬튀김’ 1만원.
떡싸롱‘떡볶이 싸롱’의 줄임말인 ‘떡싸롱’은 인사동길 안쪽 호젓한 골목에 위치하지만 늘 손님으로 북적거린다. 숟가락으로 떠먹어야 하는 국물떡볶이가 메인 메뉴로 자극적이지 않고 감칠맛 나는 국물 맛이 일품이다. 멸치와 무 등 7가지 재료로 육수를 내는 것이 비결. 국물떡볶이를 활용해 먹는 국물비빔밥도 인기인데, 밥과 몇 가지 고명에 떡볶이 국물을 고추장 대신 낸다. 고로케와 튀김 등 모든 음식은 그날그날 재료를 준비해 만들어 신선한 맛이 난다.
INFO
영업 시간 오전 11시 30분~오후 11시
주소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3길 16
문의 02-725-9449
1 신선한 재료로 매일 튀기는 4가지 버전의 ‘모둠튀김’ 3천~7천8백원.
2 진하게 낸 육수로 감칠맛을 더한 ‘국물떡볶이’ 3천원.
3 떡볶이 국물에 비벼 먹는 ‘국물비빔밥’ 2천5백원
(떡볶이 주문 시 1천5백원, 참치나 스팸 토핑 추가 5백원).
달짜서울 연남동의 한적한 골목에 자리한 ‘달짜’는 ‘달달한 짜장 떡볶이’의 줄임말이다. 짜장떡볶이가 메인으로, 춘장을 활용해 짜장면처럼 한번 맛보면 잊지 못할 중독성 강한 맛이 난다. ‘복고’ 콘셉트의 실내 인테리어도 눈길을 자극한다. 양은냄비, 양은도시락 등 옛 생각이 나는 식기도 과거로 시간 여행을 떠난 듯한 느낌을 준다. 세트 메뉴로 선택하면 좀 더 저렴하다.
INFO
영업 시간 낮 12시~오후 9시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남로 5길 36
문의 02-338-6213
1 후루룩 끓여 양은냄비에 담아낸 ‘냄비우동’ 3천5백원.
2 춘장으로 맛을 낸 달콤짭조름한 ‘짜장떡볶이’ 2천5백원.
3 날치알과 참기름으로 맛을 낸 ‘주먹밥’ 2천원.
진행 · 백민정 프리랜서 | 사진 · 김도균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홍태식 | 디자인 · 김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