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연 고려대 안암병원 안과 교수
현대사회에서 직장인 눈은 항상 피곤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컴퓨터로 이뤄지는 데다 쉴 때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이처럼 눈이 항상 피곤하다 보니 온열 아이마스크와 같은 상품이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온열 아이마스크는 눈 주변의 온도를 높여주는 원리의 상품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눈 주변의 온도가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안구건조증과 눈꺼풀 염증 등이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눈 주위가 따뜻해지면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일시적으로 눈의 피로가 풀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과의 적외선 치료도 같은 원리입니다. 또 마스크를 쓰는 15∼20분 동안 눈을 감게 되는데요. 그러면 눈의 근육활동을 멈추고 수분 증발도 막아 휴식을 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온열 아이마스크만 구매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해서 잠시 눈에 대고 있거나 물에 적셔 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 2분 돌려 따듯하게 한 후 눈을 덮어줘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눈이 피로할 때는 먼 곳을 응시하거나 눈을 감고 있어야 합니다. 또 모니터를 오래 보거나 고도로 집중해야 할 때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충분히 잠을 자고 물을 많이 마시며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눈 건강에 좋습니다.
강수연 고려대 안암병원 안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