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이게 궁금해요]온열 아이마스크, 눈 피로해소에 효과 있나?

입력 | 2016-03-14 03:00:00


강수연 고려대 안암병원 안과 교수

《 Q. 늘 피곤함을 느끼는 30대 직장 여성입니다.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온열 아이마스크를 종종 사용하는데요. 그러면 눈 주위의 뻐근함도 가시는 것 같고 시원합니다. 그런데 정말 효과가 있는 건가요? 》



현대사회에서 직장인 눈은 항상 피곤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업무가 컴퓨터로 이뤄지는 데다 쉴 때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장시간 모니터만 본다면 급성 녹내장 같은 치명적인 눈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중국에서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비롯해 18편의 인기 드라마를 한꺼번에 본 20대 여성이 급성 녹내장에 걸려 실명할 위기에 처했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이 여성은 식사 시간을 제외하고는 이틀 내내 쉬지 않고 드라마만 봤다고 합니다.

이처럼 눈이 항상 피곤하다 보니 온열 아이마스크와 같은 상품이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온열 아이마스크는 눈 주변의 온도를 높여주는 원리의 상품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눈 주변의 온도가 40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안구건조증과 눈꺼풀 염증 등이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눈 주위가 따뜻해지면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일시적으로 눈의 피로가 풀린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과의 적외선 치료도 같은 원리입니다. 또 마스크를 쓰는 15∼20분 동안 눈을 감게 되는데요. 그러면 눈의 근육활동을 멈추고 수분 증발도 막아 휴식을 취하는 것과 같은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꼭 온열 아이마스크만 구매해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해서 잠시 눈에 대고 있거나 물에 적셔 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 2분 돌려 따듯하게 한 후 눈을 덮어줘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눈이 피로할 때는 먼 곳을 응시하거나 눈을 감고 있어야 합니다. 또 모니터를 오래 보거나 고도로 집중해야 할 때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가지는 게 중요합니다. 충분히 잠을 자고 물을 많이 마시며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눈 건강에 좋습니다.

강수연 고려대 안암병원 안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