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싱어송라이터 오로라의 데뷔앨범 ‘All My Demons Greeting Me as a Friend’ 표지.
큰 키에 깡마른 몸매, V자로 치켜 올라간 눈썹, 개구쟁이처럼 시니컬한 말투….
내 옆에 앉은 건 영락없이 테일러였다. 테일러 스위프트. 26세의 나이에 그래미 ‘올해의 앨범’ 트로피를 두 개나 가졌고 모든 앨범을 각각 400만 장 넘게 팔았으며 포브스지(誌) ‘최고의 여성 파워 100인’ 목록에 역대 최연소로 등재된 미국 팝스타. 긴 테이블의 옆자리에 나란히 앉은 스위프트가 내게 명랑한 인사를 건네며 한국 신문과의 첫 인터뷰에 호의를 표시했다.
초침은 째깍째깍. 내 등짝에선 땀, 땀, 땀. ‘아나, 어떻게 성사시킨 인터뷴데…!!! ㅠㅠ’, 그 순간 깨어났다. 일 중독자의 지독한 악몽에서. 몸을 일으키자마자 광인처럼 몇 번을 되뇌었다. ‘테일러, 하우 두 유 필 투데이~, 테일러? 테일러?!’
꿈의 세계는 신비롭다. 폴 매카트니는 꿈속에서 들은 아름다운 멜로디로 곡을 지었다. 비틀스의 ‘Yesterday’ 얘기다. 기타리스트 스티브 바이는 어려서부터 거의 매일 영화처럼 줄거리가 이어지는 꿈을 꿨다. ‘꿈 일기장’을 적어뒀다 음악 만들 때 썼다. 꿈속에서만 가능한 연인을 다룬 로이 오비슨의 슬픈 발라드 ‘In Dreams’도 꿈에서 만들어진 노래. 알세스트는 어릴 적 꿈에서 본 머나먼 이상한 나라를 음악에 펼쳐낸다. 우리나라 밴드 이름 중에 이런 것도 있다. ‘꿈에 카메라를 가져올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속 토끼처럼 동그란 눈의 오로라가 노래한다. ‘천국의 조각을 봤어… 멀리멀리 달아나고 있었지/이러다 언젠가 세상 끝에 닿아 떨어져버리고 말까?… 이제 집에 데려다줘/내가 있어야할 곳/견딜 수 없거든 더 이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