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히사이시 조 지음·샘터)=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함께 지브리의 전성기를 이끈 저자가 창조력의 원천을 말한다. 죽을힘을 다해 머리를 짜내고 정열을 쏟으며 스스로를 철저히 궁지로 몰아넣으면 문득 아이디어가 떠오른단다. 1만 원.
서울, 해방공간의 풍물지(강인숙 지음·박하)=이북 출신의 문학평론가가 해방 직후부터 6·25전쟁까지의 시대상을 생생하게 그렸다. 해방 직후 서울의 풍경과 궁핍한 피란살이를 꿋꿋이 견뎌낸 사람들의 일상을 담았다. 1만4000원.
고백록(아우구스티누스 지음·경세원)=교부철학과 플라톤 철학을 종합해 가톨릭의 이론적 기초를 다진 저서의 라틴어 원문을, 주교황청 한국대사를 지낸 성염 전 서강대 철학과 교수가 새로 번역했다. 2만8000원.
그래서 북유럽: 북유럽 이민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원선우 지음·오픈하우스)=‘소박한 평등’이 극대화된 북유럽 이민을 위한 준비 사항과 정착에 필요한 정보를 정리했다. 20대는 유학, 30대는 취업, 40대는 사업 이민을 노려볼 만하다고 말한다. 1만7000원.
박스오피스 경제학(김윤지 지음·어크로스)=경제학자가 쓴 대중문화산업 분석서. ‘엑소와 씨스타의 생존전략 차이’ ‘대박 영화와 개봉일의 상관관계’ 같은 주제를 경제학 이론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풀어 설명한다. 1만5000원.
황제들의 당제국사(임사영 지음·푸른역사)=중국 당나라 황제 21명의 일대기를 통해 중국사를 조망한다. 황제들에 대한 후세의 평가를 사료에 근거해 비판, 재조명하고 이들의 진면모를 살펴봤다. 2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