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탐사기획/프리미엄 리포트/솔루션 저널리즘] ‘IJD 프로젝트’ 창립자 인사말
임팩트저널리즘데이(IJD)에 참여한 언론사 로고. 프랑스 르피가로, 미국 USA투데이, 일본 아사히신문, 호주 시드니모닝헤럴드 등 각국을 대표하는 유력 언론사가 참여했다. 스파크뉴스 제공
시민들의 노력으로 빈곤과 아동 학대가 조금씩 해결되고 있고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후변화처럼 인류 전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지도자가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언론은 이런 변화상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전합니다. 문제 그 자체뿐만 아니라 획기적인 해결책을 소개하는 ‘솔루션 저널리즘’이야말로 미디어의 핵심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중은 희망이 넘치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뉴스를 원하기 때문이죠.
올해는 55개 언론사가 모여 혁신적인 해결책에 관한 이야기 100건을 공유했습니다. 여러분을 포함해 전 세계 1억2000만 명의 독자가 오늘 IJD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언론사 지면을 통해 보건, 교육, 고용 등의 주제에 관한 해결책을 접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이 이야기를 읽고 독자 여러분이 ‘시민이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가’에 대한 통찰을 얻었으면 합니다.
스파크뉴스 창립자 크리스티앙 드 부아르동
# IMPACT Journ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