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이찬 선생의 30분 태극권](20) 태극 합하기(合太極 : 합태극)

입력 | 2016-09-27 16:25:00



초지일관(初志一貫)의 끈기가 없다면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사실을 누구나 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한 틀의 투로를 배우고는 모두 다 이룬 것으로 여긴다. 게다가 며칠 쉬다가 게을러져서 결국 운동을 그만둔다. 이는 보물산에 들어가 보물을 찾았으나 빈손으로 돌아오는 것과 다름없다. 이제 테라피 타이치 초급투로가 마무리 되었다. 이어서 연재하는 중급투로와 더불어 초급투로도 계속 꾸준히 연습하시기를 바란다.
 

(20) 태극 합하기(合太極 : 합태극) 


1. 왼발을 뒤로 옮겨 오른발과 어깨너비가 되게 나란히 딛는다. 동시에 양손을 각각 옆구리로 거두어들이면서 돌려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게 한다.

2. 중심을 왼발로 옮기며 오른발 끝을 약간 안쪽으로 돌려와 왼발과 평행이 되게 하면서 무릎을 펴며 일어선다. 체중은 양발에 균등히 싣는다. 동시에 양손을 물속으로 가라앉듯 내리는데, 기세의 동작과 같다. 참고하라.

3 앞의 동작에 이어 오른발 끝을 약간 돌리고 왼발을 들어 오른발 옆에 붙여 디디면서 동시에 뒤를 향했던 양 손바닥을 안쪽으로 돌려온다. 이 동작은 귀원지라고 한다.                   
                            
 

                         
※사진 좌에서 우로 보기                            


TT 포인트

이 동작은 오직 투로를 끝마칠 때만 행하는 것인데, 동작은 간단하지만 기(氣)를 모아 축적함에 큰 의미가 있으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또한 양의, 사상, 팔괘, 육십사괘를 합하여 태극으로 돌아오는 것이기에 그 마음, 뜻, 기, 호흡을 거두어들여 모두 단전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 반드시 정신을 집중하고 조용히 생각하며 안정되어 멈추는 것을 주관하는데 흩어져 없어지게 해서는 안 된다. 이는 정신을 안정시키고 내장 기능을 강화시키며 고혈압, 심장병, 위장질환 등에 효과가 있다.

동작지도 이찬
(사)대한태극권협회 명예회장 겸 총교련 / 세계태극권연맹 부주석 / 이찬태극권도관 총관장      저서: 30분 태극권 테라피 타이치(동영상첨부)외 다수

모델: 이가인 사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