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서양 생활사(김복래 지음·제이앤제이제이)=중세 목욕탕은 은밀한 만남의 장소였고 환생을 믿은 피타고라스학파는 채식을 하는 등 명화를 통해 그리스 시대부터 르네상스 시대까지의 일상을 들여다봤다. 1만8000원.
소녀는 왜 다섯 살 난 동생을 죽였을까?(타냐 바이런 지음·동양북스)=심리학자인 저자가 동생을 죽인 소녀, 재능을 갖췄지만 거식증에 걸린 아이 등을 통해 정상적인 가족과 모성애, 이성애의 신화에 물음을 던진다. 1만7500원.
놀이터를 지켜라(제충만 지음·푸른숲)=NGO 직원인 저자가 건축가와 공무원, 교사, 동네 주민들과 함께 놀이터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이들이 얼마나 밝아졌고 주민들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 등을 전한다. 2만2000원.
10월 항쟁(김상숙 지음·돌베개)=1946년 10월 대구에서 ‘쌀을 달라’고 요구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저자는 조선공산당과 남조선노동당이 시위를 주도했지만 굶어죽기 직전의 빈민들이 전면에 나섰음을 밝힌다. 1만7000원.
패션, 공학을 입다(강태진 지음·나녹)=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인 저자가 신소재 개발, 나일론의 발명, 웨어러블 시스템과 패션기술 등을 통해 공학이 옷처럼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돼 있음을 보여준다. 1만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