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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윤종의 쫄깃 클래식感]푸치니와 그의 할아버지가 쓴 ‘테 데움’

입력 | 2016-10-11 03:00:00


위부터 자코모 푸치니와 그의 조부 도메니코 푸치니. 동아일보DB

 1900년 초연된 자코모 푸치니의 오페라 ‘토스카’는 딱 한 세기 전의 역사적 사실에서 소재를 가져왔습니다. 이탈리아 북부에서 나폴레옹군이 오스트리아군을 패퇴시킨 ‘마렝고 전투’ 당시 로마에서 펼쳐진 혁명파와 보수파의 대결입니다. 처음에는 나폴레옹이 패배한 것으로 잘못 전해져, 보수파들은 안도하고 성가대를 시켜 성당에서 찬미가인 ‘테 데움’을 노래하도록 합니다. 2막에서는 이 소식이 반대로 전해진 것을 알게 된 보수파가 당황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그리고 또 한 세기가 지난 2000년, 이탈리아 토레델라고의 ‘푸치니의 집(Villa Puccini)’이 악보 하나를 공개합니다. 푸치니의 할아버지 도메니코 푸치니가 1800년 작곡한 찬미가 ‘테 데움’이었습니다. 푸치니 집안은 5대를 이탈리아 중북부 도시 루카에서 성가대 지휘자로 봉직했습니다. 마렝고 전투에서 나폴레옹이 패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교회의 명으로 할아버지 푸치니가 찬미가를 작곡했던 듯합니다.

 이 곡이 실제 연주되었는지, 나폴레옹이 승리한 사실이 밝혀져 연주되지 못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단, 푸치니는 할아버지가 작곡한 이 작품의 내력을 알고 있었던 듯합니다. 푸치니의 루카 고향집에서 그가 당시 살던 토레델라고로 악보를 가져올 사람은 푸치니 자신 말고는 없었습니다.

 이런 사실은 약간의 의문을 남깁니다. 푸치니는 당대 연극으로 인기를 끈 ‘토스카’를 오페라로 만들기 주저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오페라 ‘에드가르’가 초연된 직후부터 주변에서는 이 ‘핫한’ 연극을 오페라화하기를 권했지만, 그가 ‘내게 맞지 않는 소재다’라며 계속 미루기만 했고 결국 이 작품은 푸치니의 다섯 번째 오페라가 되었습니다. 그가 1막 마지막 부분에 삽입한 ‘테 데움’ 선율은 할아버지가 쓴 ‘테 데움’과는 닮지 않았다고 합니다.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는 13∼16일 국립오페라단이 주최하는 푸치니 ‘토스카’ 공연이 열립니다. 번갈아 스카르피아 역으로 출연하는 바리톤 고성현과 클라우디오 스구라가 그란데오페라합창단과 함께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반주로 ‘테 데움’을 노래합니다.

유윤종 기자 gustav@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