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16/11/21/81440619.2.jpg)
![](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16/11/21/81440622.2.jpg)
첫째, 동의과학대는 NCS 기반 교육과정 선도대학이자 교육품질인증 선도대학이다. 동의과학대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했다. NCS 교육과정은 일자리 중심 교육을 위해 직종마다 요구되는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국가 차원에서 표준화해 제시하고, 이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은 출신 학교나 지역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직무능력을 갖추게 되어 취업이나 승진 시 차별받지 않게 함으로써 진정한 능력중심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다. 둘째, 동의과학대는 학생만족중심대학이다.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을 통해 학생지 도시스템인 ‘라이프가이드 평생지도교수제’로 학생의 학교생활, 진로상담, 취업 후 지도까지 평생 지도를 하고 있다. 면담과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으로 교수와 학생들 사이의 유대관계가 깊어져 교수를 부모처럼 믿고 따르는 학생이 많을 정도로 효과적이다. 셋째, 동의과학대는 학생참여문화 선도대학이다. 학생들의 적극적인 대학생활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참여정도에 따라 각 활동별(학습과 자아성장, 경력개발, 대학차지 활동 및 참여, 취업특화 등)로 마일리지 포인트를 적립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마일리지 장학제도를 내실있게 운영하여 대학에 대한 학생만족도를 증진시키고 있다.
![](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16/11/21/81440620.2.jpg)
김대경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
2주기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의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대학체제 개편, NCS직무교육 기반구축, 직무교육품질 개선, 취업지원·산학협력체제 개선, 독창적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성과창출관리체계 등이다. 입학정원의 감축과 모든 학과에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대학구조개혁,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질관리,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에 만전을 꾀하고 있다.
동의과학대학교는 ‘동의지천(東義知天)의 건학 이념 아래 1972년 개교하여 40여 년 동안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전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김영도 총장
무엇보다 최근 교육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과정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대학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선도적 도입으로 그간 지적돼 온 졸업생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산업현장의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곧 출신 학교나 지역에 관계없이 취업이나 승진 시 차별받지 않는 진정한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해 나가는 기반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