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스웨어㈜
엘에스웨어㈜(대표 김민수)가 시장에 선보인 포스가드 엔터프라이즈 v2.0(이하 포스가드)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인용된 오픈소스와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검출하여 저작권 침해와 라이선스 위반을 예방하는 오픈소스소프트웨어(SW) 라이선스 통합관리 솔루션이다.
최근 오픈소스SW는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등 산업 전반적인 분야에서 첨단 핵심 기술의 리더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며 급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오픈소스SW의 폭발적인 확산에 비해 저작권과 라이선스에 대한 인식 미비로 최근 관련 분쟁과 소송 사례가 속출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른 기업 이미지 실추, 시정조치 명령, 리콜, 사업 철수·포기, 소송 등 치명적인 사업 위험을 미리 방지하고 실패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라이선스 분석 도구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고 있다.
포스가드는 검사 결과에 대한 기존의 프로젝트 단위 메타 정보뿐 아니라 파일 단위의 생성일자, 저장일자, 배포일자 등 상세한 메타정보를 제공하여 라이선스의 검증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획기적으로 오탐률(False Positive Rate)을 감소시킴으로서 경쟁 제품과 기술적인 차별화에 성공했다.
또한 포스가드의 체계적인 통합검증 프로세스는 원본 오픈소스 식별 및 판별에 효율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포스가드 통합검증 프로세스는 개발 환경과 동일한 디렉토리 트리 구조를 채택하여, 직관적인 라이선스 검증이 가능하며 단계별로 검증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두 개의 소스코드 파일을 동시에 열어 효과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편리한 유틸리티를 제공하기 때문에 손쉽게 유사한 부분을 분석할 수 있다.
최근 굿소프트웨어인증을 받은 포스가드는 국내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외산 제품에 대응해 국내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하고, 전문적인 컨설팅, 심화 교육, 법률 자문 등의 일체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갈 것이다. 문의 02-6919-0321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