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나다니는 한적한 도로변에는 유리가게가 하나 있다. 가게 앞까지 크고 작은 유리와 거울들이 세워져 있는데 그 앞을 지날 때마다 초등학교 때 만화경을 만드느라 동네 유리가게를 드나들던 기억이 불쑥 떠오른다. 그 당시만 해도 장난감이라는 게 별로 없어서 만화경들을 만들어 색종이를 넣고 빙글빙글 돌려가면서 다양한 무늬와 상(像)을 들여다보는 것이 큰 즐거움이었다.
환상으로 가득 찬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라는 소설로 잘 알려진 작가 모리미 도미히코의 책들을 다시 읽다가 만화경이 중요한 사물로 나오는 단편소설 ‘요이야마 회랑’도 보게 되었다. 15년 전에 딸을 잃어버린 삼촌이 ‘똑같은 모양이 두 번 나타나는 일’이 없는 만화경을 종종 홀린 듯이 들여다본다. 어느 날은 눈에 대는 쪽 반대편에 작은 유리구슬이 박혀 있고 망원경처럼 생긴 만화경으로 길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다가 갑자기 손을 뻗어 허공을 붙든다. 딸이 보이는 것 같아서. 딸이 사라져버린 거리로 삼촌은 그렇게 매일 나간다. 형태가 바뀌고 변형되는 만화경 속의 무늬와 풍경을 위안 삼아.
오랜만에 만화경 하나 만들어볼까 하고 조카 손을 잡고 문방구에 갔다. 재료를 팔 거라고 짐작했는데 틀렸다. 역시 유리가게에 가서 똑같은 크기의 직사각형 거울 세 조각을 사와서 만들어야 할까 보다. 천변만화(千變萬化), 즉 ‘끝없이 변화하다’라는 뜻에서 붙여진 만화경(萬華鏡) 생각을 며칠 동안 하고 지낸 이유가 있을 텐데. 그저 옛날 생각이 나서였을까. 어쩌면 내가 어떤 것을 만들고 지었을 때, 어떤 것을 보았을 때 거기에 잠시 아름다움 같은 게 깃들어 있었으면 하는 바람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증식하다, 회전하다, 다채롭다, 변화하다, 비추다라는 동사들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걷는다. 봄이 오기 전에, 새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조경란 소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