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은 ‘KB 스타비(飛) 꿈틔움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들의 방과 후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KB금융그룹 제공
대표적인 것이 금융의 본업을 살린 ‘KB스타 경제·금융교육’이다. KB금융은 2012년부터 경제·금융교육을 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사업으로 정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방문 교육으로는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기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초중고교를 직접 찾아가는 프로그램이 있다. 지난해만 26만2000여 명의 학생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받았다. KB금융 전·현직 임직원이 재능기부를 통해 교육 강사로 활동하는 것도 눈길을 끈다. 소외계층 청소년의 음악 재능을 키워주는 ‘KB청소년 음악대학’, 장애 청소년의 진로 설계를 돕는 ‘KB희망캠프’ 등을 통해서도 청소년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의 자립을 돕고 아시아 저개발국을 지원하는 것도 KB금융의 주요 활동이다. ‘KB 레인보우 사랑캠프’는 다문화 아동들에게 경제·금융교육과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KB국민은행은 다문화 아동의 한글 교육과 사회 적응을 돕는 ‘KB스타비 꿈틔움 다문화멘토링’을 실시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KB만의 차별화된 사회공헌 모델을 정립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건강한 금융 생태계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