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전반에 관한 의문, 혹은 제품 선택 고민이 있는 네티즌의 문의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IT애정남'입니다. 최근 스마트폰 충전용으로 휴대용 배터리를 쓰는 분이 많은데, 이번 질문자님은 굳이 일반 건전지로 스마트폰을 충전하시고자 하네요. 물론, 이동이 잦은 분이라면 생각해 볼 수는 있겠죠. gyoosxxx님이 보내신 사연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마트폰은 일반적으로 3.7 V에서 4.5 V 정도 범위에서 작동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일반 AA나 AAA배터리로도 그것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궁금합니다."
AA형 건전지 꽂아 쓰는 스마트폰 비상 충전기는 이미 판매 중
그리고 의외로 잘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 저런 일반 건전지로도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합니다. 물론 건전지를 스마트폰에 직접 꽂는 건 아니고 AA형 건전지를 꽂아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비상 충전기가 이미 팔리고 있기 때문이죠.
AA 건전지형 스마트폰 충전기 (사진=IT동아)
일반 AA 건전지는 1.5V 지만 이러한 비상 충전기를 이용, 일반 알카라인 AA 건전지 4개를 꽂으면 5V의 USB 전원을 쓸 수 있는 1000mAh(밀리암페어시) 정도 용량의 외장형 배터리가 됩니다. 다만, 요즘 시중에 팔리는 외장형 배터리가 적어도 3000mAh, 많게는 10000mAh를 넘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적은 용량이긴 합니다.
용량 자체는 적은 편, 다기능 제품의 만족도가 더 높아
이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충전한다 해도 고작 몇 시간 정도 쓸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비상용이라는 점을 엄두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과하게 이용하지 않고 통화 대기만 주로 한다면 반나절 정도는 쓸 수 있겠지요. 그리고 주변에 충전할 곳, 혹은 충전할 시간이 없을 때 제법 요긴합니다.
'IT애정남'은 IT제품의 선택, 혹은 사용 과정에서 고민을 하고 있는 독자님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PC, 스마트폰, 카메라, AV기기, 액세서리 등 어떤 분야라도 '애정'을 가지고 맞춤형 상담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를 기사화하여 모든 독자들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도움을 원하시는 분은 IT동아 앞으로 메일(pengo@itdonga.com)을 주시길 바랍니다. 사연이 채택되면 답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아닷컴 IT전문 김영우 기자 peng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