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혜림 스타일리스트
그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집안 거실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리모컨입니다. 이 리모컨은 이상하게도 발이 달렸는지 늘 어디론가 사라지기 일쑤입니다. 소파 옆 벽이나 TV 옆 벽을 활용해 리모컨을 위한 작은 공간을 마련해 두는 것은 어떨까요. 리모컨을 찾느라 허비하는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이곳저곳에 지저분하게 돌아다니지도 않으니 공간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제자리 수납이 특히 필요한 공간이 있습니다. 주방 서랍장인데요, 주방 서랍장에서의 제자리 수납은 요리를 할 때뿐만 아니라 각종 그릇, 컵, 보관용기를 적절한 공간에 보기 좋게 정리할 수 있어 집안 정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주방 싱크대 상부장에 그릇을 보관하고 사용한다면 가장 접근성이 좋은 상부장 수납공간에 매일 차려먹는 밥상에 올라가는 그릇을 가족 수에 맞게 보관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빈도수가 높은 상부장 수납장에는 자주 먹는 과일이나 채소류를 담을 때 사용하는 그릇을 비슷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분류해두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큰 공간 하나를 정해두고 그 공간의 내부를 나누어 정리할 때는 접근성이 좋은 공간에 사용 빈도수가 가장 높은 그릇을 보관하고, 나머지 공간도 자주 사용하는 순으로 보관하면 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정된 공간에 많은 그릇을 보관해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정리 전에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아끼는 그릇이 무엇인지를 알고 비움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 후 남겨진 소중한 그릇으로 여유 있게 정리하는 것이 효율적인 제자리 수납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비움 후 제자리 수납으로 용도와 디자인에 맞추어 잘 정리해 두면 보기에도 예쁠 뿐 아니라 꺼내어 사용하기도 수월하여 주방에서의 시간을 조금 더 편리하게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선혜림 스타일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