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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준호 “규칙보다 영화가 먼저 도착… 논란 통해 새 규칙 생겼으면”

입력 | 2017-06-15 03:00:00

개봉 마찰 빚는 영화 ‘옥자’ 제작-출연진 기자회견




《“‘규칙’보다 영화가 먼저 도착한 것 같네요. 제 영화적 욕심 때문에 벌어진 일 아닌가 싶습니다. 촬영할 때부터 ‘관객들이 영화를 큰 화면에서도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 싶어 욕심을 내다보니….”

봉준호 감독이 최근 ‘옥자’ 상영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14일 서울 광화문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그는 “최소 3주간의 홀드백(극장에서 상영이 끝난 뒤 다른 매체로 유통되는 기간)을 원하는 멀티플렉스 입장도 충분히 이해가 되고, 넷플릭스도 가입자들의 회비로 영화를 만든 만큼 그들의 우선권을 빼앗을 수 없기도 하다”며 복잡한 심정을 내비쳤다.》
 

14일 옥자 기자회견에 참석한 출연진. 왼쪽부터 배우 변희봉과 틸타 스윈턴, 안서현, 스티븐 연,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 대니얼 헨셜, 봉준호 감독. NEW 제공

봉 감독은 이어 “‘옥자’가 앞으로의 규칙을 정리하는 신호탄이 된다면 그것도 의미 있다”며 “대한극장과 서울극장 등 전국의 멀티플렉스가 아닌 극장들에서 개봉을 하게 됐는데 한동안 잊고 지냈던 정겨운 극장을 다시 찾을 수 있는 기회여서 상황 자체가 만족스럽다. 작지만 길게 영화를 만났으면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폐막한 제70회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당시 뜨거운 논란의 중심에 섰던 소회도 작심한 듯 털어놨다. 그는 “미리 정리가 됐다면 좋았을 텐데, 사람을 초청해놓고 논란이 벌어지니까 민망해졌다”며 “(넷플릭스 영화를 만든) 노아 바움백 감독과 저 모두 영화 만드느라 바쁜데, 프랑스 국내법까지 숙지할 순 없었다”고 말했다. 또 “국제영화제인데 프랑스 국내 규칙을 관철하는 것도 좀 의외였지만, 논란을 통해 프랑스에서 새 규칙이 생겼듯 국내에서도 그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옥자’는 탄생의 비밀을 지닌 슈퍼돼지 옥자와 강원도 산골 소녀 미자의 우정과 모험을 통해 잔혹한 공장식 축산 제도와 돈에 혈안이 된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한 작품이다. 앞서 12일 열린 시사회에서 영화가 공개된 뒤 국내에서는 비판적 주제의식을 봉 감독 특유의 풍자적 느낌으로 다룬 점이 좋았다는 반응과 스토리 전개가 평이하고 전작들에 비해 기대에 못 미친다는 반응이 엇갈렸다.

봉 감독은 강원도 산골과 미국 뉴욕을 오가는 전개에 대해서도 “만들고 싶은 스토리에 맞춘 것일 뿐 어떤 문화적 철학 때문에 접근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미 전 세계는 인터넷을 통해 국경이 붕괴된 상태고,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다양한 문화들이 뒤섞여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차기작은 송강호 주연의 100% 한국어 영화 ‘기생충’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영화에서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역할을 맡은 배우 틸다 스윈턴과 안서현, 스티븐 연, 변희봉, 지안카를로 에스포지토, 대니얼 헨셜 등 출연 배우들도 참석했다. 스윈턴은 “옥자를 고향인 한국으로 데려오게 돼 기쁘고 우리는 이제 다 한국 영화인이 된 것 같다”며 “봉 감독은 나의 우상이고 형제”라고 말했다. 변희봉은 “살다 보면 별의별 일이 다 생기는 것 같다. 세상에 칸 영화제에 참석하고, 별들의 잔치를 보고 왔다”며 감격했고, 미자 역의 안서현도 “(칸 영화제 참석은) 앞으로 연기 인생에서 잊지 못할 경험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옥자’는 29일 멀티플렉스를 제외한 전국 100여 개 극장에서 넷플릭스와 동시 개봉할 예정이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