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 바이에른 슈타츠오퍼 내한공연
13일 바이에른 슈타츠오퍼와 내한공연을 가진 차기 베를린 필 음악감독 키릴 페트렌코. 빈체로 제공
독일 남부의 가장 넉넉한 도시인 뮌헨처럼, 단정하고 우아한 차림새의 신사를 떠올리게 하는 오케스트라 특유의 소리가 바그너 오페라에 능한 베를린 필의 차기 수장 키릴 페트렌코와 만나 시너지 효과를 냈다. 1부의 시작은 라흐마니노프 파가니니 랩소디였다. 피아니스트 이고리 레비트의 연주는 피아노와 오케스트라 사이에 어떤 틈도 느껴지지 않을 만큼 긴밀한 호흡을 선보였다. 이어진 2부의 말러 5번은 지금까지 접했던 모든 말러 5번들을 뛰어넘는 초월의 경험이었다. 페트렌코는 묵직하고 밀도 높은 오케스트라 특유의 소리를 재료로 삼아 세밀하게 말러가 곡을 쓸 때부터 상상했던 모든 소리를 빠짐없이 들려주기로 작정한 듯싶었다. 씨앗이 발아하듯 점점 확장되는 세계 속에서, 그는 마치 세상에서 가장 단단한 금속으로 만든 날카로운 칼을 휘두르는 장수처럼 무적이었다.
그는 2013년부터 켄트 나가노의 뒤를 이어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의 음악감독이 되었다. 19세기 후반 바그너의 작품들이 초연되었던 뮌헨의 국립극장을 근거지로 삼는 바이에른 국립 오페라의 지휘봉을, 오늘날 가장 뛰어난 바그너 해석자로 꼽히는 페트렌코가 이어받은 것은 어쩌면 필연이었을지도 모른다.
김나희 음악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