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교육·연구·산업이 하나가 되는 대학으로 거듭나고자 캠퍼스 명칭을 ERICA(Education Researc Industry Cluster at Ansan)로 변경하였다.
프라임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ERICA 캠퍼스의 전략은 ‘3S Up’이다. 이는 소프트웨어 업(Software Up), 사이언스 업(Science Up), 스마트 업(Smart Up) 전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과 개편 및 정원 조정을 완료하였다.
‘사이언스 업’ 전략은 기초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융합형 공학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편된 과학기술융합대학을 바탕으로 화학분자 기초 과학을 활용한 신산업 연계 교육과정을 수행하는 화학분자공학과, 해양 과학 분야 관련 최신 응용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해양융합공학과, IoT 신산업 분야의 기반이 되는 광공학, 반도체 분야의 융합 교육을 위한 나노광전자학과가 있다.
‘스마트 업’ 전략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스마트팩토리와 연계한 제조업의 부흥을 위해서 ICT 기술을 결합할 수 있는 전자공학부, 기계공학과, 재료화학공학과가 있다.
한양대 ERICA는 ‘3S Up’ 전략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리더를 육성하고자 대학 자체의 교육 과정을 혁신하였다. 문제해결학습방법(PBL-Problem Based Learing)을 도입한 ‘ERICA IC-PBL’(Industry Coupled 산업연계 문제해결학습방법) 교육과정을 전 대학에 도입하였다.
김우승 단장
태현지 기자 nadi1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