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서비스 부문 / 우정사업본부
주요 사업인 우편서비스는 통상우편, 소포우편, 국제특송 등 우편물을 접수하고 운송 및 배달하는 업무로, 국민의 편익 증진을 위해 우체국 쇼핑, 꽃배달 서비스, 알뜰폰 판매대행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공익적 책무를 지고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복지, 정보화지원, 환경보전, 장학 및 기부 협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우체국의 이용고객 만족도 조사 및 총괄국 중심의 현장 모니터링 실시를 통한 CS경영활동 평가, 우정고객만족지원센터를 통한 우체국 현장컨설팅 및 전문교육 실시로 우체국별 맞춤 서비스 품질관리, CS일상화교육 및 표준화를 위한 ‘CS Happy Day’ 운영, 전국우체국 CS매니저를 위한 CS콘퍼런스 실시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CS매니저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고객만족경영에 반영하고 있다.
2003년 정부기관 중 최초로 우체국 콜센터를 구축해 우편 이용 안내(접수·배달), 우편상품, 쇼핑상담, 민원 등 다양한 고객의 소리(하루 평균 2만5000콜 응대)를 즉시 처리하고 있으며, 장애인을 위한 상담과 국제우편상담센터 운영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또한 재해·재난지역, 지역 행사장 등 일시적으로 수요가 많은 지역을 대상으로 우정서비스 편의를 제공하는 이동우체국을 운영하고 있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