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출처=IT동아)
싸늘한 기운이 몸 구석구석을 스치던 11월 13일, 기자는 경기 수원시 영통구로 향하는 차량에 몸을 실었다. 개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한 PC방을 방문하기 위해서다. 그곳은 바로 브리즈(VRIZ) PC카페 수원영통점. 주변에는 아파트 단지가 많지만 그래도 경희대 국제캠퍼스와 삼성전자 연구단지, 기흥캠퍼스 등이 근방에 있어 많은 유동인구가 존재하는 지역이다.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은 개장 약 1개월 가량 남짓한 신생 매장이다. 하지만 짧은 시간에 입소문을 타며 남녀노소 자연스레 모여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 명소가 된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대표적으로는 깔끔한 설비다. 성인을 위한 흡연 공간과 휴게 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또한 PC방에 코인 노래방 시설이 갖춰진 점도 특징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PC방을 찾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최신 고사양 게임을 자연스레 실행 가능할 정도로 뛰어난 PC 성능 때문이다. 이를 위해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은 주연테크의 최신 사양 시스템들을 대거 채택했다. 그렇다면 무엇을 채택했기에 사람들이 이 PC방에 주목하는지 알아봤다.
브리즈 PC카페는 주연테크가 PC방 및 VR 체험을 위해 준비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신촌과 홍대점을 시작으로 잠실(잠실새내점), 건대, 종로점이 차례로 문을 열었다. 여기에 수원영통점과 마곡점이 추가되면서 총 7개 매장이 손님을 맞는다. 수원영통점을 운영하는 민광현 점장은 "이곳은 학생과 직장인들이 약속을 잡기 위한 장소로 많은 사람들이 모인다. 주연테크는 세밀한 시장조사를 거쳐 매장 문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매장에 들어오니 ㅁ자 형태의 공간이 인상적이었다.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만 주연테크는 이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고. PC는 총 400대가 마련되어 있었고, VR방은 2개가 준비됐다. 지난 8월, 기자가 방문했던 종로점과 비교해도 규모가 더 큰 것이다.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의 내부 공간 중 일부.(출처=IT동아)
매장은 운영 시기가 오래 되지 않은 점(1개월)도 있으나 구성 자체는 실용적이다. 흡연 공간은 연기나 냄새가 절대 외부로 유출되지 않는 구조이며, 앞뒤 공간에 여유가 있어 일어나거나 이동을 위해 의자를 뒤로 밀어도 주변 사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다.
400대 중 78대는 프리미엄 라운지로 구성했다. 여기에는 고사양 PC 부품이 배치된다. 커플석도 별도 마련되어 있어 연인이 찾아 게임을 즐기거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모니터도 30인치 이상 대형 라인업으로 구성된 것부터 로지텍 게이밍 키보드, 마우스 등으로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 내 VR방은 2개다.(출처=IT동아)
VR방은 2개. 종로점과 마찬가지로 HTC 바이브가 1대씩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PC를 실행하면 VR 게임을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전용 실행 소프트웨어가 구동되는 점도 동일하다. 별도 실행 도구에서 게임을 선택하고 그냥 즐기면 된다. 요금은 비교적 저렴했다. 30분에 6,000원 1시간에 1만 원이니까 친구와 함께 부담 없이 체험하기에 좋아 보였다.
배그도 쌩쌩 돌리는 PC의 핵심 '인텔 코어 프로세서'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을 둘러보니 매장을 찾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평일 오후 시간이어서 절대적인 방문자 수는 많지 않았지만 즐기는 게임은 다양했다. 그러나 최대 100인이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해 최후의 생존자가 될 때까지 경쟁하는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게이머들이 압도적이었다. 가끔 일부 게이머가 리그 오브 레전드나 오버워치 정도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 정도로 배틀그라운드의 인기는 대단했다. 주로 2~4명 가량이 가까운 자리를 잡아 수시로 대화하며 게임을 즐겼다. 그러나 게임을 즐기는데 끊기거나 그래픽 품질이 매우 낮은 부자연스러운 현상을 보기 어려웠다. 게임이 실행되는 내내 움직임은 자연스러웠고 그래픽 효과도 상당했다.
PC카페 수원영통점 내에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의 모습. 많은 이들이 배틀그라운드를 즐기고 있었다.(출처=IT동아)
그 이유에 대해 민광현 점장은 "배틀그라운드는 사양이 매우 중요한 게임으로 게이머들이 원활히 즐길 수 있도록 78대의 PC에 코어 i7 7700K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1080, 16GB 메모리 등으로 구성했다. 나머지는 코어 i5 7500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1060 6GB, 16GB 메모리로 구성됐다. 지포스 GTX 1080이 설치된 자리는 예약 문의가 올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고 말했다.
VR용 PC도 코어 i7 7700K와 지포스 GTX 1080으로 구성됐다.(출처=IT동아)
민광현 점장은 설치된 PC 시스템에 점수를 매긴다면 약 90점 정도라고 말했다. 여러 매장을 돌면서 셋팅을 진행했는데 큰 무리 없이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기존 세대 프로세서와 7세대 코어 프로세서와의 차이는? 민 점장은 성능보다 운영 비용에서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췄다. 전체적인 안정성 향상에 따른 비용 절감은 업주 입장에서 매력적인 부분이리라. 이 외에도 고객들에게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부분에서 7세대 코어 프로세서 채택은 큰 무기이자 차별화 포인트라는 점도 강조했다.
누구나 와서 즐기고 가는 공간으로 발전시키고 싶어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코인노래방. 처음 매장에 들어설 때, 코인 노래방은 운영주체가 다른 곳이라 생각했지만 직접 운영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라움을 감출 길 없었다. 기기는 총 16대. 민 점장은 손님들이 더 쾌적하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비효율적인 VR방을 손보고 휴게 시설도 늘릴 예정이다. 조금 더 밝고 편한 분위기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목표라고. 동종 매장과의 상생하고 비용보다 선의의 경쟁으로 차별화를 꾀하겠다는 점도 덧붙였다.
민광현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장.(출처=IT동아)
고객들과 호흡을 같이 할 다양한 이벤트도 고민 중이라고 한다. 매장 내에서 여는 게임대회가 대표적인데, 이를 더 발전시켜 브리즈 PC카페 통합 이벤트에 대한 논의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매장마다 별도로 대회를 진행하는 것도 이 부분에 대한 경험을 쌓기 위해서라는 점을 언급했다.
복합 놀이공간이 없어 이를 매장에 구현하고 싶었다는 민광현 점장. 고객이 쉬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그의 바람처럼 브리즈 PC카페 수원영통점이 지역의 인기 놀이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동아닷컴 IT전문 강형석 기자 redb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