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캐럴 킹의 ‘I feel the earth move’
김창기 전 동물원 멤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번 지진으로 포항지역의 주민들도 심한 피해와 충격을 받으셨겠지만, 지금까지 최선을 다해 시험을 준비해왔고 시험 당일에 맞춰 컨디션과 리듬을 조절해왔을 수험생들도 큰 불안과 혼란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재난이 일어났고, 이제 우리는, 특히 수험생들은 빨리 회복하고 평정심을 되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죠.
그러니 재해의 피해자들과 가중된 불안을 겪는 수험생들은 먼저 보호와 도움을 줄 수 있는 현명하고 안정적인 사람들을 찾고 그들에게서 위로와 조언을 얻어야 합니다. 어른인 우리가 수험생들과 놀란 아이들이 겪는 불안과 두려움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경청해주고, 그 감정들을 달래주고 안심시키는 역할을 해줘야 하죠.
그 다음은 피해자들과 수험생들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일어난 일은 되돌릴 수 없죠. 어쩔 수 없는 것에 집착하지 말고, 수긍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현실적인 상황 파악을 하고 그 다음을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보통 큰 시험 전 1주일은 그동안 공부해온 것들을 점검하는 기간이죠. 흔들리지 말고 그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할 수 있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자세를 가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위기를 인내하고 극복했을 때 나를 기다리고 있을 좋은 결과들을 잊지 말아야 하죠. 불안이 엄습할 때마다 미래의 긍정적인 상태에 있는 자신의 모습을 떠올리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쇼크에서 회복하려면 규칙적인 생활 패턴을 되찾아야 합니다. 평소의 스케줄과 수면 주기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급작스러운 변화는 피해야 하죠.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보다는 요약 노트와 오답 노트를 활용해서 아는 것을 확고하게 해야 합니다.
이번 재해와 위기에 우리는 잘 대처했고, 잘 극복할 것입니다. 그런 경험과 우리에게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믿음이 우리의 자신감을 키워줄 것이고, 그래서 우리는 더 발전할 것이죠. 포항지역 주민들과 수험생들 힘내세요. 으라차차, 파이팅!!
김창기 전 동물원 멤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