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메이트는 금일(12일) 자사의 신작 모바일게임 리버스D의 미디어 쇼케이스를 CGV 청담 시네시티에서 진행했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엔터메이트의 이태현 대표와 리버스D의 개발사 스노우팝콘의 김기억 대표 등 게임의 주요 인사들이 무대에 올라 리버스D의 정보를 비롯해 향후 서비스 방향을 공개했다.
행사가 끝난 이후에는 게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됐다.
리버스D 쇼케이스 이미지(출처=게임동아)
다음은 현장에서 진행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전작인 루디엘의 현재 매출은 어느 정도이며, 리버스D에는 어떤 수준의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가?
A: 직접적으로 루디엘의 매출을 밝히기는 어렵다. 상반기 출시된 루디엘은 엔터메이트도 성장할 수 있는 과정에 일환이었다고 생각한다. 리버스D 역시 루디엘과 비슷한 수준으로 총력을 다할 예정이며, 시장의 흐름을 타는 마케팅을 진행할 것이다.
Q: 한국 게임 퍼블리싱 비중을 높인 이유는?
A: 퍼블리셔로 일을 진행하다 보면 다양한 라인업이 필요하다. 작년부터 올해까지 퍼블리싱 사업을 고도화 하다보니 긴밀하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먼저 발굴했고, 그 과정에서 한국 회사들의 비중이 높아졌다. 앞으로도 엔터메이트는 다양한 라인업을 서비스 할 예정이다.
Q: 리버스D의 퍼블리셔로 엔터메이트를 선택한 이유는?
A: 게임 하나를 출시하는데 굉장히 많은 인력과 자금이 들어간다. 엔터메이트라는 회사는 잘모르지만 그 속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잘 알고 있었다. 때문에 내가 잘아는 사람들과 퍼블리싱을 함께하고 싶은 생각에 서비스를 결정하게 되었다.
리버스D 쇼케이스 이미지(출처=게임동아)
Q: 게임의 최소 사양은 어느정도 인가?
A: 현재 마지막 담금질 중이지만 최소 사양은 갤럭시S4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현재 메모리, 발열 등 다양한 이슈를 점검하는 중이다.
A: 캐릭터 뽑기 시스템이 있지만, 과도한 과금은 피하려고 노력했다. 돈을 지르는 것 보다는 시간을 들여서 게임을 즐기는 것에 주력했고, 던전을 건설하는 콘텐츠가 있다 보니 건물 업그레이드 등을 빠르게 해주는 식으로 과금 시스템을 유도했다.
Q: 자동사냥의 비중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A: 자동사냥은 모든 액션 RPG의 딜레마이기도 하다. 리버스D에는 자동 사냥을 지원하되 집중해서 해야되는 구간은 직접 컨트롤을 유도했다.
리버스D 이미지(출처=게임동아)
Q: 리버스D만의 경쟁력은 무엇이 있나?
A: MMORPG가 주류로 떠오르고, 대형 액션 RPG가 연달아 출시되는 상황에서 차별화를 두는 것은 매우 어렵다. 때문에 리버스D는 뭔가 새롭다는 것을 어필하다는 것이 아니라 액션 RPG를 즐길 때 어떤 콘텐츠가 정말 즐거울지를 고민하여 만든 게임이다.
Q: 구체적인 출시 계획을 알려 줄 수 있는지?
A: 바로 어제인 지난 4일부터 CBT 참가자 모집을 진행했으며, 오는 12월 중 CBT를 진행할 계획이다. 게임 내 콘텐츠와 여러 가지 이슈를 해결한 뒤에야 정식 서비스 일정이 나올 것 같다.
동아닷컴 게임전문 조영준 기자 zoroast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