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에서 VR체험하는 모습.
세종대 공대 취업률이 70.1%를 기록해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다. 취업지원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대생 대상 취업프로그램이 주효했다. 대표적으로 ‘SJ Jobs 프로그램 이공계 취업준비전략 특강’, ‘2017년 렛유인과 함께하는 이공계 취업특강’, ‘2018 미리준비하는 이공계! 세종대와 렛유인이 함께하는 이공계 취업특강’, ‘성동구청과 세종대가 함께하는 자동차산업 취업토크콘서트’ 등을 꼽을 수 있다.
세종대는 특히 공대를 집중육성하고 있다. 2017년 2월 21일 인공지능과 인간의 한글번역 대회를 국내 최초로 개최했다. 세종공대는 6년째 전세계 스타크래프트 인공지능 대회를 매년 8월에 주최하고 있으며 세계 정상급 스타크래프트 AI를 보유하고 있다. 2017년 10월 31일 세계 최초로 인간 대 인공지능 스타크래프트 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해 세종대학교가 인공지능 분야에 있어 선구하는 대학임을 증명했다. 또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빅데이터연구센터와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를 갖고 있다.
세종대가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각 학년을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특히 전 학년 대상인 ‘창업과 기업가정신’ 과목은 각계 명사와 기업 CEO들의 특강으로 이뤄진다. 강연자들은 성공 비결을 전해전해주고 자신들의 회사 취업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취업 및 창업을 독려하고 있다.
세종대학교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 인력 및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6년간 1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이에 따라 세종대학교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 4개 소프트웨어 전공학과(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와 2개 융합전공학부(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 그리고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기초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세종대학교 국제학부 CK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대학특성화사업(CK사업)에 선정, 이에 따라 국제학부 로드맵 도입(미래융합, 아태문화, 통상개척의 세부트랙 운영), 온라인 포트폴리오 경시대회, 해외 유수 대학과의 공동교과 개발 및 교류프로그램 운영(글로벌 조인트 프로그램), 외국어 심화학습과 자기계발을 독려하는 삼품장학제 등을 운영하거나 기획 중에 있다. 앞으로도 세종대학교는 사회가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세계적 명문 대학으로 자리 잡기 위해 투자와 혁신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강동영전문기자 kdy18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