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채용인원이 약 2만3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역대 최대치로 기업들은 이중 절반 이상을 상반기에 채용할 계획이라 밝혔다.
지원자들의 직무 적합성 판단을 위해 스펙 철회,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이 지난해 이슈로 떠오르며 이에 따른 필기시험 준비가 더욱 중요해졌다. 최고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한 취준생들의 움직임도 덩달아 바쁘다.
대학생 김윤아(가명) 씨는 “공기업 준비를 처음 시작하는데 주변에서 모두 NCS 대비를 한다. 방학을 맞이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분위기”라며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취준생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NCS 열풍 가운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관련 교재 및 인강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에듀윌은 공기업 NCS 필기시험 대비를 위해 관련 도서를 선보이고 있다. 출간과 동시에 온라인 서점 예스24 공사공단 수험서 부문 1월 2주차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해당 교재는 단 한권만 익혀도 NCS 직업기초능력평가에 대한 대비가 가능해 인기를 모으는 것으로 분석된다. NCS 필기시험, 면접 취업 등 공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모든 절차를 한 권에 집약했기 때문.
직업기초능력평가, 직무수행능력평가, 자기소개서·면접·인성검사 등 모든 영역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공기업 NCS에서 필수적으로 출제되는 의사소통능력, 수리 능력, 문제해결 능력 위주로 집중 구성됐다. 5회분의 실전모의고사도 제공돼 실전감각을 키울 수 있다.
신하늬 기자 mythuk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