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등장한 정통 무협MMORPG 천애명월도가 중국의 인기 무협 작가 고룡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만든 수준 높은 게임성을 앞세워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원작 소설에 등장했던 팔황 문파의 제자가 되어 부홍설, 연남비 등 중요 인물들과 청룡회의 음모를 밝혀가는 모험을 즐길 수 있으며, 살수, 포쾌 등 여러가지 신분을 선택해 실제 강호인들의 삶을 대리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압도적인 무공과 전설적인 무기를 앞세워 온 무림을 평정한 절대 강자로 등극할 수도 있다.

천애명월도 (출처=게임동아)
천애명월도가 MMORPG 장르인 만큼 이런 절대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이용자들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무림에 나오자마자 주변 도움없이 혼자서 군림하는 독불장군은 무협지에서만 존재하는 개념이다.

천애명월도 (출처=게임동아)
사부는 매일 자신보다 5레벨 낮은 제자에게 내공을 전수할 수 있으며, 내공을 전수하면 제자는 경험치가 증가하고, 사부는 일정 확률로 심법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레벨이 낮아 들어갈 수 없는 던전도, 사부가 던전 내부에서 제자를 소환하면 입장 조건에 상관없이 던전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속도보다 더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추후 제자가 사부와 레벨이 같아지면 출사를 할 수 있으며, 출사하면 출사 보상이 지급된다.
같이 즐기는 친구가 있다면 의형제 시스템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호감도 1000을 달성한 사람이 있으면 둘이 의형제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의형제 관계를 맺으면 전투에서 추가 보상이 제공되고, 소환/이동 같은 편의 시스템도 제공된다.

천애명월도 (출처=게임동아)
사제와 의형제 관계를 통해 어느 정도 성장을 한 다음에는 다른 게임의 길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방파에 가입을 해야 한다. 방파에 가입하면 방파 무공을 습득해 자신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방파 무공은 방파 퀘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공헌도를 쌓아서 올릴 수 있으며, 특히 이용자간 PVP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전투 능력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PVP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필수적이다.
천애명월도 (출처=게임동아)
방파에 가입하면 여러 방파가 모여 연맹을 구성할 수 있으며, 연맹의 일원이 되면 천애명월드의 대규모 전투인 거점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여러 사람과 함께 하는 플레이가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임시 방파 기능을 통해 방파 무공만 배울 수도 있지만, 임시 방파는 연맹을 구성할 수 없기 때문에 본격적인 대규모 전투를 경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방파 가입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천애명월도 (출처=게임동아)
동아닷컴 게임전문 김남규 기자 kn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