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헬스동아]조기진단 어려운 잇몸병… 주기적인 스케일링-올바른 칫솔질이 답

입력 | 2018-04-11 03:00:00

튼튼한 잇몸




명인제약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의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제 잇몸약이다. 명인제약 제공

튼튼한 치아는 누구나 원하지만 치아의 수명을 결정짓는 건 ‘튼튼한 잇몸’이다. 잇몸병은 치아를 지탱하는 잇몸과 잇몸 뼈를 무너뜨리는 주범이다.

잇몸은 붓고, 시리고, 피나는 증상으로 우리에게 계속 신호를 보내지만 많은 사람이 식사를 못 할 정도의 극심한 고통이 왔을 때 치과를 찾는다. 치아 통증이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여겨 치료 시기를 놓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잇몸병의 종류는 크게 치은염과 치주염 두 가지다. 치은염은 잇몸에만 염증이 생겨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잇몸병이지만 방치하면 염증이 치조골까지 퍼져 반드시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 치주염은 좀 더 심각하게 발전한 형태의 잇몸병이다. 잇몸 조직과 치아 뿌리까지 손상이 간 상태로 증상이 심해지면 치조골이 파괴되면서 발치, 임플란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잇몸병의 원인은 음식물 찌꺼기와 입안에 살고 있는 세균이 합쳐져서 만든 플라크 때문이다. 플라크는 칫솔질을 통해 제거될 수 있지만 평소 칫솔질을 소홀히 한다든가, 제대로 하지 않아 프라그가 남아있게 되면 딱딱하게 굳어져 치석으로 변하게 된다. 이게 바로 잇몸병의 주원인이 된다.

튼튼한 잇몸을 위해선 원인 치료를 하고 평상시 올바른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 후에는 바로 이를 닦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칫솔모를 45도로 세워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넣고 마사지하듯 양치한다. 치실과 치간 칫솔로 꼼꼼하게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1년에 1, 2회 정기적인 치과 스케일링은 필수다.

잇몸에 이상 증세가 생기면 바로 치과 진료를 받아야 한다. 치주 치료 후 치은염, 경·중등도 치주염의 보조치료로 이가탄과 같은 잇몸약을 함께 복용해도 좋다.

명인제약 이가탄은 제피아스코르브산, 토코페롤아세테이트2배산, 카르바조크롬, 리소짐염산염의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된 복합제로 한 통 당 100캡슐 33일분이다. 약국에서 판매되며 성인 기준 1회 1캡슐, 1일 3회 식후 복용한다.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