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션 임성훈
조 회장의 공식 사과에도 폭로가 줄을 잇는 것은 이들이 조직에서 절대 권력자로 군림(거느리고 다스림)하며 상시적으로 갑질을 해 온 탓이 크다. 한진그룹의 ‘VIP 수행 체크리스트’를 보면 회장 일가를 태운 항공기가 출발한 뒤에도 최소 30분 이상 공항에 대기해야 한다는 등 직원들의 수행 시 행동지침이 50여 개에 이른다. 급기야 대한항공 비행기를 회장 일가의 ‘해외 직구용 수송선’으로 삼았다는 의혹으로 관세청까지 나섰다.
2014년 12월 장녀 조현아 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이 ‘땅콩 회항’으로 큰 물의를 빚었다. 그런데도 조 회장 일가가 반성은커녕 임직원은 물론이고 하청·협력업체 직원들을 함부로 대하며 갑질 행위를 계속 해왔다는 게 국민적 분노를 일으킨다. 이들의 기행(기이한 행동)에 가까운 처신은 정상적으로 경영활동을 하는 기업인과 오너(owner·소유주)들까지 색안경을 쓰고 보게 만들기 십상이다. 미꾸라지 몇 마리가 재계(財界)를 욕보인다는 말까지 나온다. 외신도 이들의 ‘갑질(Gapjil)’을 보도하는 상황에서 국가명 ‘대한(Korean)’을 상호로 쓰는 비행기를 타야 하는 국민도 부끄러운 심정이다.
사설을 읽고 다음 문제를 풀어 보세요.
1. 다음 중 옳은 문장에는 ○, 틀린 문장에는 ×를 표시하세요.
① 경찰은 아직 한진 회장 일가의 ‘갑질 폭언·폭행’ 의혹에 대해 수사를 시작하지 않았다. ( )
② 한진그룹의 ‘VIP 수행 체크리스트’에는 회장 일가를 태운 항공기가 출발한 뒤에도 공항에 대기해야 한다는 행동지침이 있다. ( )
2. ‘노블레스 오블리주’(상류층의 도덕적 의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회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물이라면 그 위치에 걸맞게 모범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는 의미지요.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는 인물의 사례를 조사해 보세요.
김보민 동아이지에듀 기자 gomi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