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무도 모른다’. 사진제공|디스테이션
■ 영화 ‘아무도 모른다’
‘거장’으로 인정받는 감독에게는 저마다 그 수식어를 얻게 된 결정적 작품이 있다. 최근 막을 내린 제71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만비키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받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에게 그런 작품은 2004년 내놓은 ‘아무도 모른다’이다. 칸 국제영화제가 그를 주목하기 시작한 계기도 이 영화다.
‘아무도 모른다’는 크리스마스 전에 돌아온다는 쪽지를 남기고 떠난 엄마를 기다리는 네 남매의 이야기다. 열두 살인 장남 아키라는 어린 세 동생을 챙기면서 엄마가 돌아오길 기다린다. 동생들과 어떻게든 헤어지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지만 겨울이 지나 봄이 되도록 엄마는 돌아오지 않고, 감당하기 벅찬 시간들을 버텨나간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관찰자 시점으로 이들을 담담하게 들여다본다. 네 남매의 처참한 삶을 비추면서 가족 그리고 일본사회를 향해 질문을 던진다. 맏형 아키라를 연기한 야기라 유야는 이 영화를 통해 14살의 나이로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지금도 깨지지 않는 최연소 주연상 기록이다.
최근 종영한 tvN 드라마 ‘나의 아저씨’에서도 ‘아무도 모른다’는 주인공의 삶을 일깨우는 중요한 매개체로 등장했다. 데뷔작을 내놓고 자포자기한 감독 역의 송새벽은 이 영화를 거론하면서 “엄마가 버린 네 아이가 너무 불쌍해서 데려다 키우고 말지, 도저히 영화는 끝까지 볼 수 없었다”고 고백한다. 이 영화를 제대로 보게 됐을 때, 송새벽은 다시 영화를 만들겠다는 결심을 한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