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민 의식, 글로벌 비전 갖춘 경영인재 양성
가천대 글로벌경영학전공은 국제 감각과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위해 설립됐다. 해외 우수 경영학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선진 교육 과정이라는 점에서 일반 경영학과와 차별화된다. 이를 위해 국내 최고 수준의 우수한 신임 및 경력 교수들을 최근 집중적으로 초빙, 임용했다.
타 대학 경영학과가 4년을 통째로 배우는 것과 달리 글로벌경영전공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는 경영학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고, 3학년 2학기부터는 세부 전공을 정해 심화 학습을 실시한다. 전공 심화 과정에는 재무, 마케팅, 경영관리가 있다. 또 2학년까지는 영어 수업을 50%만 실시하고, 3학년부터는 100% 영어로 수업한다.
강의 형태도 다양하다. 수업에 앞서 학생들이 교수가 제공한 강연 영상을 미리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플립 러닝’, 교과목에 지역사회 봉사를 통합시킨 ‘서비스 러닝’을 하고 있다. 문제 해결을 통한 학습 ‘액션 러닝’과 실무 적용을 위한 통합적 학습 ‘캡스톤 디자인’, 시공간 제약이 없는 온라인 수업인 ‘K-MOOC’ 등으로 학습을 다각화하고 있다.
개방형 교육 과정… 1인 1회 이상 해외 체험
글로벌경영학전공에서는 개방형 교육 과정을 구축하고 있다. 교환학생, 유학생 등 외국인 학생 유치로 글로벌 강의실을 구현하며 재학생이 모두 1회 이상의 해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 교류를 하는 해외 대학으로는 싱가포르 난양공대, 대만 국립 칭이대, 카자흐스탄 키맵대 등이 있다. 교환 학생 및 하와이 어학연수를 할 수 있고 ‘WEST’ 사업 등 해외 인턴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창업 경진대회(3D 디자인 프린트)에서 발표한 아이디어가 전문가 심사를 통과하면 상금과 창업 지원을 받을 수 있다. e비즈니스의 이해, 벤처경영론 등 교과 수업에서 창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고 소프트웨어 학과 등 이공계 수업과도 연계해 공부할 수 있다.
나도 합격할 수 있다!
2019학년도 입학정원은 수시 98명, 정시 52명 총 150명이다. 2018학년도 경쟁률은 수시 △가천프런티어 8.7 : 1, △사회기여자 9.5 : 1, △학생부우수 11.4 : 1, △가천바람개비 15.4 : 1, 정시 다군 4.9 : 1, 다군 일반 13.9 : 1이었다.
학과 포인트
김영은 동아일보 진로교육연구소
황태훈 기자 beetlez@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