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책에 따른 산업수요 및 지역산업과 인력수요 분석 결과 호남지역 제조 산업단지의 증가는 물론 산업재해 발생율 증가로 인해 산업간호 인력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 부응하여 조선간호대는 임상간호와 지역사회 간호 인력으로 나누어 간호인력 양성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실무중심 인력 양성체계를 갖추고 현장중심 교과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의 질관리와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광주·전남 제조산업 안전보건에 기여하는 산업간호 인재 양성에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조선간호대 특성화 사업의 핵심 틀은 임상 및 지역사회 간호 역량 강화, 현장중심 교육강화를 통한 취업 역량 강화, 지역사회 및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간호인재 양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장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발·운영을 통해 임상 및 지역사회 간호역량 강화, 산학협력 활성화를 통해 산업체 연계 실무 교육으로 전공직무 능력 향상, 지역 제조산업체 근로자 건강관리 및 응급안전 관리로 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능력 제고를 위해 사업을 추진했다.
특성화분야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근로자 안전보건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 산업장 근로자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외상응급처치, 감염관리,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증진, 중독 예방, 성희롱 예방 교육 및 상담을 제공해 오고 있다. 조선간호대는 향후에도 특성화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구성원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대학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최금봉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