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의과대학과 의학연구원이 지난해 12월 서울대 의대 융합관 양윤선홀에서 ‘SNU Medical Dream of Nobel Prize and Start-up 2018’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의과학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연구자 및 교수들에게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와 창업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250명이 넘는 학생과 연구자, 교수진이 참여해 심포지엄에 열기를 더했다.
행사에 참여한 의과대학 본과 3학년 학생은 “아론 치에하노베르 교수를 비롯해 모든 강의가 도움이 됐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서울대 의대 학장이자 의학연구원장인 신찬수 교수는 “앞으로 더 알차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제로 꾸며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첫 행사를 무사히 마친 것을 축하했다.
서울대 의과대학과 의학연구원은 의학도들에게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수 있도록 매년 새로운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의학 논문을 만화로… 대한의학회 학술지, 만화 사설 출판
첫 번째로 1월에 출판 예정된 멕시코 학자 오라시오 리베라의 논문을 만화로 만들었다. 이 논문은 엉터리 논문심사와 공짜 저자 등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저자와 편집인이 준수해야 하는 출판 윤리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다. 만화 사설은 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그림으로 요약했다.
대한의학회 학술지는 전문이 영문인 국제 학술지여서 영어로 제작된다. 한국 독자를 위해 한글 만화는 학술지 웹사이트에서 제공한다. 만화는 정민석 아주대 의과대학 해부학교실 교수가 그렸다. 정 교수는 동아일보에 의학 상식 만화인 ‘몸 지킬 박사’를 연재하는 의사 만화가이다.
(사)한국소아당뇨인협회(회장 김광훈·이사장 박호영)는 지난해 12월 29일 2018 대한민국 당뇨학교 ‘Dreaming School’ 제9기 졸업식과 시상식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별관 미카엘홀에서 개최된 졸업식은 지난 1년간 교육과정을 졸업하는 대학생 멘토 선생님과 소아당뇨 멘티 학생들을 격려하고 포상하는 자리다. 한국소아당뇨인협회 교육위원인 이창민 EBS 강사 사회로 2018년 대한민국 당뇨학교 동영상 상영, 멘토 및 멘티의 수료증 전달식, 최우수상 및 우수상 시상식, 분과별 우등상 시상식, 신임임원 위촉, 특별교육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