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산업연계교육 강화
영남대는 PRIME사업을 통해 △산업수요기반으로 학사구조를 개편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산업연계교육을 강화하며, △기초교육역량 강화 △첨단교육 인프라 구축을 전략적으로 수행하여 대학 교육을 질적으로 개선하였다.
재학생들의 학습선택권 확보를 위해 학생설계전공 이수 제도 및 집중 학기제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산업체 및 교육수요자 조사를 바탕으로 영남대학교의 인재상을 ‘Y형 인재 4.0’으로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Y형 인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역량으로 ‘화합적 인성역량’, ‘융복합적 창의역량’, ‘글로벌 진취역량’, ‘실용적 전문역량’, ‘이타적 협업역량’으로 규정하였다. 이를 4년 주기 전공·교양교육과정 전면개편 및 매년 수시 개편에 반영하여 학부(과)별 핵심역량 기반 교과목을 확대하였다.
기계, 자동차, 로봇공학 재학생들의 각종 과제수행 및 창의력 개발을 위한 실습 및 비이공계 재학생들을 위한 3D프린팅실습, 목공 실습 등 비교과 프로그램에 활용되고 있다. 현재 자동차·로봇·기계분야의 SMART Lab. 1개소를 조성하였으며, 2019년 1월까지 IT분야, 화공·신소재 분야 총 2개소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영남대는 인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인문학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인문학과 공학의 융합 등 학문분과를 넘어선 횡단적 사유를 가능케하는 교과모델의 개발 등 21세기 인문학프런티어 사업을 통해 시대변화 및 사회요구에 부합하는 인문학 교육의 비전을 설정하고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인문학 프런티어 학습탐방 및 국내외 필드워크 활동 지원을 통해 인문학 분야의 재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