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경 컬러리스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
또한 개인의 가치와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큰 영향력을 준다. 감성멀티시대에는 개개인의 특성과 자신만의 독특한 퍼스널 아이덴티티(Personal Identity)를 구축하는 일이 중요하다. 대다수는 처음 사람을 만날 때 순간적으로 보이는 상대의 여러 가지 외적 단서를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상대를 판단하게 된다.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우선은 행동, 얼굴 표정, 패션스타일, 태도, 대화법 등이다. 이 중 가장 먼저 타인을 기억하는 것은 눈으로 보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많은 사람들이 성격, 특성, 환경을 파악하기도 전에 외모로 상대를 먼저 판단한다.
이처럼 첫인상은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커뮤니케이션 형태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면 나를 장시간 좋은 사람으로 기억할 것이다. 반면에 첫 인상이 좋지 않았다면 이미지를 회복하는 데 2∼3년이 걸린다고 한다.
퍼스널컬러는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성격과 직업 등에 적절하게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연출을 할 수 있다. 우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색을 분석해서 어울리는 색과 어울리지 않는 색을 진단한다. 피부색, 눈동자 색, 머리카락 색, 두피 색, 손목 안쪽 색 등 피부색을 분석하고 여기에 자연의 색인 사계절을 비교해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색을 골라낸다.
퍼스널컬러를 제대로 알고 일상생활에서 이용한다면 좋은 에너지를 충전하고 삶을 자신 있게 영위할 수 있다. 퍼스널컬러 분석은 남녀 간의 성격조화와 어울리는 컬러 궁합 등에도 활용해 원활한 소통을 이끌어 내기도 한다.
김민경 컬러리스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