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한류 재시동 자체 제작한 작품 ‘어거스트 러쉬’ 올해 시카고 이어 브로드웨이 진출 해외서 만든 작품 국내로 들여와 다시 제작해 역수출 성공하기도 “특정 한류스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콘텐츠 개발하며 진화 거듭”
CJ ENM이 공동 제작해 브로드웨이 공연을 앞둔 글로벌 뮤지컬 ‘물랑루즈’(왼쪽부터),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와 라이브가 공동 제작해 중국에 진출한 뮤지컬 ‘랭보’, 오디컴퍼니가 최근 발표한 ‘팝시컬(Popsical)’ 그룹 ‘핑크레이디’. CJ ENM·라이브·오디컴퍼니 제공
CJ ENM은 뮤지컬 본고장인 미국 브로드웨이를 겨냥했다. 6월 공연할 ‘물랑루즈’의 제작자로 참여했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투자해 한국 공연권은 물론 영국, 호주, 캐나다 등에서 공동 제작 권리를 갖는다. 뮤지컬 ‘어거스트 러쉬’는 자체 제작해 올해 시카고에서 선보인 뒤 내년 브로드웨이에 진출할 방침이다. 과거 한국 뮤지컬이 브로드웨이에서 공연했다는 ‘훈장’을 달고 국내 관객들을 대상으로 실질적 수익을 냈던 방식과 차이가 있다.
뮤지컬 스타 발굴을 통해 해외 진출에 나서기도 한다. 오디컴퍼니는 케이팝과 뮤지컬을 결합한 ‘팝시컬(Popsical)’ 그룹 ‘티버드’와 ‘핑크레이디’를 선보였다. 신춘수 오디컴퍼니 대표는 “팝시컬 프로젝트의 활동 영역이 해외 무대로 넓어지면, 팝시컬 그룹에 관심 있는 해외 관객이 한국 뮤지컬에도 관심을 갖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 해외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고 있는 국내 창작 뮤지컬의 경우, 완성도를 더 높이고 현지 관객과의 접점을 늘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라흐마니노프’ ‘빈센트 반 고흐’를 일본과 중국에 진출시킨 한승원 HJ컬쳐 대표는 “작품들이 더 흥행할 수 있게 계속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중요하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창구도 만들어 실시간으로 현지 공연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작사 ‘라이브’는 중국 배우와 제작진이 한국을 찾아 기획 단계부터 협업한 뮤지컬 ‘랭보’를 한국 초연 43일 만에 해외에 진출시켰다. ‘팬레터’, ‘마이 버킷리스트’ 역시 해외 진출에 성공했다.
원종원 순천향대 공연예술학과 교수는 “초창기 국내 뮤지컬은 한류 스타에 의존하고 진출하는 지역도 일본 위주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지역에서 선공연 하고 콘텐츠 개발, 자본 투자를 하는 등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악보나 대본만 판매하는 식으로 수출 방식을 다변화하고 콘텐츠, 투자 등에 대한 새로운 실험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기윤 기자 pe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