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마스터 플랜·조승우 지음·342쪽·1만5000원·포레스트북스
고교 첫 시험에서 수학 점수 27점을 받고, 극심한 우울증과 왕따에 시달렸던 저자 조승우 씨는 공부할 이유를 찾은 뒤 성적 반등에 성공해 ‘내신 4등급’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서울대에 합격했다. 진학 후 저자는 의외로 많은 서울대생이 고교 시절, 자신처럼 공부와 시험에서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어 왔으며, 이로 인해 성공보다는 실패의 경험이 더 많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도대체 이들은 어떻게 실패를 극복하고 서울대에 입학한 걸까.
그 비결을 알기 위해 저자는 서울대생 10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했다. 이들이 꾸준히 실천했다고 응답한 공부 동기, 습관, 방법, 전략을 분석하여 60가지 체크 리스트로 명료하게 분류했다. 그런 다음 해당 체크 리스트를 활용해 가장 놀라운 공부 성과를 거둔 공부 마스터를 선정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책은 학습 전문가의 공부 이야기가 아니다. 기적적으로 성적을 올린 단 한 사람만의 합격 수기도 아니다. 가장 최신의 입시를 ‘직접’ 준비하여 서울대에 합격하고, 진학 후에도 같은 공부 패턴을 적용해 각종 고시와 시험에 합격한 ‘서울대생 100인’을 통해 2019년 입시 공부의 본질을 전한다.
이 책은 비교과 활동의 비중이 점점 늘어나는 최근 입시 환경을 반영해 합격을 부르는 자기 소개서 작성법과 면접 전략까지 담았다. 학생부 종합전형 5관왕의 실제 자기 소개서를 수록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자신만의 스토리로 차별화된 생활기록부를 만드는 노하우를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