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의학원(구 원자력병원)은 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와 공동으로 70여 종의 약용식물을 대상으로 항암면역기능을 향상시키는 물질을 탐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다. 20여 년 만에 인삼에서 면역증강효능이 우수한 인삼 다당체를 발굴하고 ‘진산’이라 명명했다.
그동안 인삼에 관한 연구는 사포닌에 초점을 맞춰 이뤄졌는데 이 연구에서는 인삼다당체 진산이 인삼사포닌 ‘Rb1’보다 15배 이상 높은 임파구 증식능력이 있음을 확인했다.
전 한국원자력의학원 방사선암 연구부 윤연숙 박사는 “인삼다당체는 체내에서 림프구를 증식시키고 대식세포와 자연살해세포(NK세포)를 활성화해 암세포를 없애는 작용을 한다”며 “동물실험을 통해 폐암과 흑색종 등의 암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인삼다당체는 골수세포를 증식시키고 항산화효소를 생성하며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삼다당체 진산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별인정형 원료로 그 기능성을 인정받아 한국원자력의학원 연구원 창업기업 1호에서 건강기능식품 ‘NK진산골드’라는 제품명으로 출시됐다. NK진산골드는 경기 북부 지역에서 재배된 6년근 인삼의 잔뿌리를 제외한 인삼의 주근만을 사용해 제조한 인삼다당체 진산 100% 제품이다.
수술이나 병 후 회복기 면역력 증진이 필요하거나 나이 들어 기력이 떨어진 중·장년층, 면역력 저하로 부쩍 피곤함을 느끼는 노년층에게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NK진산골드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주)티티비는 가정의 달을 맞아 NK진산골드를 20세트 한정으로 20% 할인된 금액에 판매한다. 27일까지 전화 주문고객에 한하며 조기 소진 시 마감된다.
박서연 기자 sy009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