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조선소 노동자(마창거제 산재추방운동연합·코난북스)=2017년 거제조선소 크레인 사고를 목격한 노동자 9인의 구술 기록. 사고로 생긴 트라우마를 꺼내 놓으며 노동환경, 하청 노동구조 등 열악한 조선소 실태를 말한다. 이들이 배를 만들며 얻은 상처와 고통은 담담하면서도 묵직하다. 1만5000원.
○ 대화는 어떻게 우리 삶을 바꾸나
대화에 대하여(시어도어 젤딘·어크로스)=영국 옥스퍼드의 석학이자 유럽의 지성으로 불리는 저자의 라디오 강연을 책으로 옮겼다. ‘대화는 어떻게 우리 삶을 바꾸나’라는 강연은 상대를 압도하는 대화가 아닌 지혜로운 대화법을 말한다. 재치 있는 설명과 예시로 인간답게 대화하는 법을 소개한다. 1만3000원.
○ 소리로 담아낸 티베트인 이야기
소리와 그 소리에 관한 기이한 이야기(심혁주 지음·궁리)=티베트 전문학자인 저자가 소리를 주제로 취재한 라마승과 티베트인 이야기. 소리가 갖는 영적 의미와 함께 초원에서 자연스레 들리는 일상적 소리를 소개한다. 생생한 필체와 현장감 넘치는 묘사는 티베트에 경외심마저 들게 한다. 1만6000원.
○ 인류 문명을 이끈 글의 힘
글이 만든 세계(마틴 푸크너 지음·까치)=미국 하버드대 영문학 교수인 저자가 인류의 문명을 이끈 글의 힘을 조명한다. ‘일리아스’ ‘논어’ 등 신화, 종교 성서부터 ‘천일야화’ ‘해리 포터’ 같은 문학까지 글의 시대사적 배경을 풍부하게 설명한다. 텍스트가 갖는 장대한 역사 속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2만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