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넨 소재의 마이스트로 슈트. LF 제공
리넨은 아마식물 줄기의 껍질에서 얻어지는 섬유 자원을 원단화한 것으로, 복식용 섬유 중에서는 가장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메소포타미아 문명 때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복식에 쓰이고 있는 범용성 높은 섬유다. 약 3600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한다. 리넨 섬유가 오랜 세월 동안 사랑받아 온 이유는 무엇일까.
리넨의 가장 큰 장점은 ‘시원함’이다. 사계절 변화가 뚜렷한 대한민국 등의 나라에서는 여름에 사랑받는다. 이집트 같은 열대기후의 나라에서는 일 년 내내 사랑받고 있다.
리넨 소재의 듀퐁 셔츠. 에스제이듀코 제공
두 번째로 리넨의 거친 촉감이 너무 캐주얼해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리넨-면 혼방이나 리넨-실크 혼방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리넨과 면의 혼방은 리넨의 하늘하늘한 가벼움을 좀 더 정제된 무게감으로 잡아준다. 리넨과 실크의 혼방은 다소 거친 촉감에 약간의 광택을 부여한다. 질감의 균형을 잡아주기 때문에 취향을 잘 반영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리넨 셔츠를 선택할 때 어느 정도 구김을 예상하는 것이 좋다. 너무 드레시한 디테일의 셔츠보다는 헨리넥(넥에 칼라가 없는 차이나칼라 형태의 셔츠)을 선택하는 것도 보다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와이드 스트라이프, 파자마칼라 디테일 등은 리넨 소재의 캐주얼함에 포인트를 더할 수 있을 것이다. 오버사이즈 셔츠를 재킷 없이 캐주얼 단품으로 활용해 코디해도 센스 있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남동현 롯데백화점 남성패션담당 치프바이어